"김정은-푸틴 브로맨스?…서로 이익 기대할 뿐"

입력 2023-09-13 05:51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긴밀한 관계를 통해 서로 이익을 기대하고 있지만 정확히 '브로맨스'는 아니라고 영국 BBC가 12일(현지시간) 분석했다.

BBC는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의 결합은 공동의 적이 있는 2023년 지정학적 현실에서 이뤄진 것이며, 이들 관계를 '브로맨스'라고 하는 것은 아주 정확하진 않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자신과 김 위원장이 사랑에 빠졌다고 선언했지만,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애정 표현을 요란스럽게 하진 않는다고 BBC는 말했다.

BBC는 그러나 두 지도자는 공통점이 많고, 긴밀한 관계를 통해 서로 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로선 우크라이나 전쟁 중에 북한이 소중한 군수품 공급원이 될 수 있다.

미국은 북러간 무기 공급 협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보리스 옐친 전 러시아 대통령 시절 외무장관을 지낸 안드레이 코지레프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하고 개발이 덜 된 국가에 포함되는 북한에서 무기를 구한다면 러시아로선 굴욕"이라며 "강대국은 동맹이나 군수물자를 구하려 북한에 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디언지도 러시아가 전에 보호하던 국가에 도움을 구한다는 것은 러시아의 위상이 낮아졌다는 징후이고,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판매할 의사가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BBC는 세계 질서를 전복하려는 국가라면 북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며 국제질서를 자기 입맛에 맞게 바꾸겠다는 의지를 드러냈고, 북한과 군사협력은 그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신호일 수 있다고 BBC는 말했다.

BBC는 북러간 무기 거래는 상당한 변화를 의미한다면서, 러시아는 최근까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핵무기 프로그램과 관련해 대북 제재를 지지했는데 북한과의 무기 거래도 제재 대상이라고 전했다.

러시아의 한 신문은 지난주 "서명은 취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 외교·국방정책협의회 의장은 "우리가 왜 이 제재를 지키고 있느냐는 질문이 오래전부터 있었다"며 "지금 국제 관계 시스템 전체가 완전히 대혼란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유엔 제재에 투표했지만 이젠 상황이 달라졌다. 우리가 던진 표를 취소하는 게 어떻겠느냐"고 말했다고 이 신문이 전했다.

이는 김정은의 귀에는 음악으로 들릴만한 내용이라고 BBC는 말했다.

북한으로선 식량난 완화를 위한 인도적 지원을 바라는 것은 거의 확실하고, 인공위성과 핵잠수함을 포함한 군사 목적 첨단 기술을 바란다는 추측이 나온다고 BBC는 전했다.

다만, 가디언지는 북한이 무기 판매로 받은 돈은 무기 개발자금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BBC는 러시아가 군수품 재고를 보충해야 하고, 북한과의 거래가 이에 도움이 되겠지만, 북한 도움이 없다고 해서 러시아 전쟁 기계가 멈출 정도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코지레프 전 장관은 "푸틴은 절박하지 않고, 이 상황을 오랜 기간 버티고 적응할 수 있다"며 "제재 회피·중국, 북한, 아프리카 일부 정권과 협력하는 법을 매일 배운다"고 말했다.

BBC는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이 모두 나라 밖으로 잘 나오지 않고 '불량국가'라는 비난과 함께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를 받으며, 미국 헤게모니를 반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