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그래미, 여성가수 전성시대

입력 2023-11-11 05:42  


실력파 R&B 가수 시저(SZA)를 비롯해 테일러 스위프트, 빌리 아일리시, 마일리 사이러스 등 여성 솔로 가수들이 그래미상 후보로 대거 지명됐다.

10일(현지시간) 그래미를 주최하는 레코딩 아카데미에 따르면 제66회 그래미 어워즈 후보로 시저(SZA, 본명 솔라나 이마니 로웨)가 9개 부문에 올라 최다 지명됐다.

시저는 전 남자친구에게 복수하는 내용을 담은 노래 '킬 빌'(Kill Bill)로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노래, R&B 퍼포먼스 부문 후보에 올랐다. 또 이 노래가 수록된 앨범 'SOS'는 올해의 앨범과 프로그레시브 R&B 부문 후보에 올랐다.

시저의 다른 노래 '러브 랭기지'와 '스누즈', '로', '고스트 인 더 머신'도 각각 R&B 2개 부문과 멜로디 랩 퍼포먼스,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에서 지명됐다.

여성 싱어송라이터 피비 브리저스와 빅토리아 머넷도 나란히 7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브리저스는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최우수 록 퍼포먼스 등에, 머넷은 신인 아티스트, 올해의 레코드, R&B 퍼포먼스 등에 지명됐다.

인기 절정을 누리고 있는 테일러 스위프트를 비롯해 빌리 아일리시와 마일리 사이러스, 올리비아 로드리고도 각각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남성 음악인으로는 재즈 가수 존 바티스트가 올해의 레코드,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등 주요 부문을 포함해 6개 부문 후보에 오르며 저력을 보였다.

다만 주요 부문인 올해의 레코드와 앨범 두 부문에서 남성 후보는 바티스트가 유일했다.

올해의 앨범을 놓고는 시저와 테일러 스위프트, 올리비아 로드리고, 자넬 모네, 라나 델 레이, 마일리 사이러스, 보이지니어스, 존 바티스트가 경쟁한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그동안 그래미상은 여성 아티스트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는데, 올해 여성 후보가 대거 지명된 것은 업계에서 진전의 신호로 환영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올해 미국 최고 흥행 영화인 '바비'의 사운드트랙도 대거 후보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프로듀서 마크 론슨이 참여하고 아일리시, 두아 리파, 니키 미나즈 등 여성 가수들이 참여한 '바비' 사운드트랙은 올해의 노래 등 7개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베스트 팝 듀오 그룹 퍼포먼스' 부문은 방탄소년단(BTS) 정국 등 K팝 가수들이 대거 출품해 관심을 모았으나, 후보 지명이 불발됐다.

AP통신은 이날 "이들 분야가 그래미 후보에서 제외된 것은 놀랍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K팝을 첫 번째로 꼽았다.

AP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스트레이 키즈, 뉴진스 등 K팝 그룹 3팀 모두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곡들을 발표해 그래미 후보에 오를 수 있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며 "여전히 BTS가 그래미 후보에 오른 유일한 K팝 그룹으로 남아있다"고 전했다.

그래미는 가수, 프로듀서, 녹음 엔지니어, 평론가 등 음악 전문가 단체인 레코딩 아카데미가 1959년부터 매년 여는 시상식이다. 음악성에 초점을 맞춰 회원들의 투표로 수상자를 가린다.

제66회 시상식은 내년 2월 4일 로스앤젤레스(LA)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다. 미국 CBS 방송과 스트리밍 플랫폼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통해 생중계된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