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현장] 이재용 '동행' 실현...삼성 CSR 신사업 출범

입력 2023-11-22 17:41   수정 2023-11-22 17:41

    제일기획·에스원 등 관계사 9곳 주도
    다문화가정·노인 등 사회적 약자 지원


    삼성이 다문화청소년,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신사업을 출범했다. 이를 통해 '미래 동행'이라는 삼성의 핵심 비전을 적극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제일기획과 에스원 등 9개 삼성 관계사는 22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삼성물산 주택문화관 래미안갤러리에서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관사인 제일기획 김종현 사장과 에스원 남궁범 사장을 비롯해 보건복지부 김현준 인구정책실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병준 회장, 국제아동권리 NGO인 세이브더칠드런의 오준 이사장,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이기민 관장 등 협력 NGO 관계자와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 국민의힘 김희곤 의원, 정의당 배진교 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삼성은 이번 출범식에서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와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등 2개의 CSR 신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에는 삼성을 비롯해 정부 관계부처, NGO, 사업 분야별 외부전문가가 참여한다. 제일기획과 에스원 등 삼성 관계사들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세이브더칠드런,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관련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는 신규 CSR 사업 추진 배경과 의미, 사업별 세부 내용 등을 담은 전시 및 영상 상영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 마지막에는 다문화어린이 합창단인 '레인보우합창단'이 축하공연을 펼쳤다. 정부와 NGO 관계자, 외부 전문가들은 삼성에 감사와 격려를 전했다. 보건복지부 이기일 1차관은 영상 축사를 통해 "보건복지부는 사회적 약자를 충실하게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삼성 CSR 신사업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하며 사업의 성공적인 성과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로 출범한 CSR 사업은 삼성 임직원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앞서 삼성 9개사(제일기획·에스원·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호텔신라·삼성웰스토리·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삼성글로벌리서치)는 지난해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한 바 있다. 제출된 아이디어 가운데 임직원 투표를 거쳐 다문화청소년과 노인 세대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 제일기획,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운영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 사업은 다문화청소년들이 스포츠 활동으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고, 자신감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제일기획은 정부 관계부처, 세이브더칠드런과 협력해 추진한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내년 3월 1기 활동을 시작하고, 매년 초·중등학생 대상으로 300명을 선정해 진행한다.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몸 튼튼 클래스'와 '마음 튼튼 클래스'로 나뉜다. 몸 튼튼 클래스에서는 스포츠 전문 강사들이 주기적으로 다문화청소년들을 찾아가 축구, 농구 등 스포츠 종목을 가르친다. 여름방학에는 다문화청소년들의 협동심을 기르는 하계 방학 캠프도 운영한다. 또 삼성 9개사 임직원들이 축구, 농구 등 22개 종목 90개 스포츠 동호회를 구축하고 다문화청소년과 스포츠 시합 등을 함께 한다.

    마음 튼튼 클래스는 학교나 사회에서 다문화청소년들이 겪을 수 있는 정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다문화청소년 전문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우울 및 불안도가 높은 다문화청소년은 전문가의 집중 지원과 전문 치료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 에스원, 노인 계층 디지털 역량 강화 및 취업 지원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는 노인들의 디지털 이해도를 높여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하도록 돕는다. 또 디지털 기초 지식이 필요한 일자리 취업을 지원한다. 노인들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금융 사기 등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돕는 취지다.

    에스원은 협력 NGO인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를 통해 65세 이상의 기초연금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 산하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소속된 생활지원사 150명을 디지털 교육 전문강사로 양성, 이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1대 1로 노인 교육을 진행하도록 한다.

    또 주관 NGO인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협력해 노인들을 위한 디지털 체험학습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더불어 지하철 물품 보관 지원 업무 등 노인들이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발굴하고, 취업에 필요한 디지털 교육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