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모빌리티 사이버 보안 전문기업 싸이터, ‘스마트 선박 사이버 보안 ’실증과제 성료

입력 2023-12-05 11:26  


스마트 선박, 자율운항선박 등 해양 모빌리티 사이버보안 전문 기업 ㈜싸이터(대표 조용현, 구 디에스랩컴퍼니)가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 주관으로 추진된 ‘스마트 선박 사이버보안’ 실증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과제에 참여한 조선 해양 및 정보보호 분야 학계, 산업계 전문가 들은 과제 결과에 대해 해외 경쟁사 대비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고 국제선급협회(IACS)의 사이버보안 규정인 UR E26과 E27에 대비하고, 해양수산부 해사 사이버안전 관리 지침 등을 이행할 수 있는 모범사례로 평가했다.

특히, 금번 실증을 통해 선박 사이버 위협 분석률이 400% 증가하였고, 선박 설계 보안에 투입되는 자원이 83% 감소되고, 알려지지 않았던 스마트 선박의 공격표면(Attack Surfaces)을 확인하는 등 그동안 국내외 선박 사이버보안 기술들에서 볼 수 없었던 실증 방법론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했다. 이는 그동안 싸이터가 축적해 온 선박 사이버보안 프레임워크, 공격 시나리오, 방어 메커니즘 등 우수한 기반연구 기술들이 종합적으로 적용된 결과이다.

주관기관인 싸이터가 국내 최고 보안기업들과 검증한 보안 기술로는, ICS/OT 보안 전문기업인 NSHC(대표 최병규)와 선박 공격 시나리오 기반 스마트 선박 테스트 베드, 시뮬레이터, 축소 선박을 건조하여 향후 교육훈련, 보안기술 검증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OT 보안 솔루션 안랩 자회사인 나온웍스(대표 이준경)는 선박 환경에서 OT 가시성을 확보하고 보안위협 탐지 기술을 실증했다. 또, 공격표면관리, 사이버위협인텔리전스 글로벌 기업 에이아이스페라(대표 강병탁)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선박 공격표면을 학습하여 위협을 탐지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싸이터는 이들 보안 기업들에 선박 사이버위협 데이터,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며 선박 사이버위협 모델링 자동화 도구, 선박 사이버위협 통합 수집/분석 시스템, 해양/선박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실증에 적용했다.

과제는 스마트 선박의 설계-시운전-운항 각 단계에서 선박 수명주기와 시스템적(IT/OT) 특성, 해양 산업과 선박 고유의 사이버 위협과 공격표면을 고려하여 개발된 보안 기술을 검증했다. 최근 해외 해양 업계에서는 국제해사기구와 국제선급협회, 선주사를 중심으로 설계-시운전-운항 각 단계에서의 특성화된 사이버보안 기술을 요구하고 있고 육상에서 활용 중인 보안기술과는 차별화된 요소들을 요구하는 트렌드를 고려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선박의 수명주기 기반으로 사이버 보안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선박 건조 기간 단축, 원가절감, 보안성 향상이라는 효과를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크다.

주관기관으로 이번 실증과제를 추진한 싸이터는 자사의 선박 사이버 보안 브랜드인 싸이터(CYTUR, Cyber Turtle Ship의 약어)를 주축으로 선박에 필요한 사이버 보안 기술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싱가폴, 영국 등 해외 해양 ICT 기관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11월에는 미 항공모함 칼빈슨호에 초청되어 승선하는 등 다양한 국내외 해양 관련 기관들과 교류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2023년 한 해 동안 국방부, 대한민국 해군, 해양경찰청, 미 해군에 차별화된 싸이터 만의 상선, 특수선을 위한 보안 프레임워크와 기술들을 선보여 큰 관심을 이끌었다.

2023년 9월 선박 사이버보안 브랜딩 강화를 위해 선박 사이버보안을 의미하고 조선시대 세계 최고 함정으로 평가받는 거북선의 의미를 담은 지금의 싸이터(CYTUR, CYber TURtle ship)로 사명을 변경(구 디에스랩컴퍼니)했고, 투자용 기술평가에서 TI-3등급을 획득하고 과기부, KISA, KISIA 주관/주최한 우수 정보보호 스타트업 IR 데모데이에서 협회장상 수상, MADEX 우수논문으로 해군참모총장상 수상 등 2023년 한해 동안 해양 및 정보보호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고 괄목할 만한 실적을 달성했다.

㈜싸이터(CYTUR Inc.) 조용현 대표는 “앞으로 싸이터는 그동안 축적한 연구기술, 특화된 선박/함정 위협 데이터 들을 기반으로 특수선 사이버보안 기술 SHIPPOT, 선박 전용 네트워크 침입탐지 시스템, 선박 사이버보안 교육훈련 체계, 선박/선사용 사이버 위협 모니터링 서비스, 제로트러스트 기반 선박 보안 시스템 등을 출시할 계획이며, 한국과 해외 유관 업계 및 학계와의 적극적인 얼라이언스를 통해 2024년 본격 활성화될 글로벌 스마트 선박 사이버보안 시장에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2024년에는 선박 위협 평가 모델을 활용한 선박과 선박 기자재 위험 관리 컨설팅 서비스와 교육훈련 체계를 성장시키고 해사 사이버 안전 위협정보 제공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해양 산업(조선소, 선사, 기자재 기업, 해양 기관 등)과 운항중인 선박의 사이버 위협은 최근들어 급증하고 있는데, 싸이터의 해양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시스템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2022년 1월 대비 해양 산업 사이버 공격이 358% 급증하고, 운항중인 선박의 공격표면이 1,034% 급증하여 선사, 선박 기자재 제조기업 등 관련 업계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