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소품’ 적힌 5만원권 받지마세요”…고령상인 대상 위폐 유통 증가

김채영 기자

입력 2023-12-06 15:20  

최근 대면 상거래가 증가하면서 고령층 상인들이 운영하는 전통시장이나 노점상 등에서 위조지폐가 많이 유통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한국경제TV DB)

최근 대면 상거래가 증가하면서 고령층 상인들이 운영하는 전통시장이나 노점상 등에서 위조지폐가 많이 유통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은행은 6일 ‘2023년 하반기 위폐방지 실무위원회 회의 개최 결과’를 통해 이 같이 발표했다.

앞서 위폐방지 실무위원회는 전날 한은 본관에서 2023년 하반기 정기회의를 개최해 위조지폐 발견 현황, 새로운 위폐 제작방식, 위조범 검거사례, 위조지폐 감정 현황 등을 점검하고 위조지폐 유통방지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해당 회의에는 한은, 국가정보원, 경찰청, 관세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조폐공사 등 6개 기관 소속의 위폐담당 직원들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위폐발견 건수가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대면 상거래 정상화 등으로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데다 새로운 유형의 위폐도 꾸준히 출현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최근에는 ‘영화소품’ 또는 ‘SPECIMEN(견본)’ 등 문구가 포함된 위폐가 제작돼 주로 고령층 상인들이 운영하는 전통시장과 노점상 등에서 유통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에 따라 이들 상인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홍보가 긴밀히 필요하다는 데 참석자들은 공감했다.

일부 참석자들은 “최근 국내에서 발견되고 있는 위조미달러화, 위조상품권 등의 수준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는 바 이러한 위조기술이 원화 위조로 악용되지 않도록 경계심을 가지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한은은 “앞으로도 ‘위폐방지 실무위원회’는 유관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바탕으로 위조지폐 제조 및 유통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한편 국민들의 위폐 식별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은은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에서의 현장방문 교육 및 캠페인, 지하철 매체광고, 2023년 화폐사랑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활용 등 대국민 위폐방지 홍보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