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통계진흥원-비즈데이터, 농식품 맞춤형 데이터 개방

입력 2023-12-19 16:24  


한국무역통계진흥원(원장 김광호, 이하 ‘진흥원’)이 농식품 분야 산업에서 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수출입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개방하고 있다.

진흥원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인 ㈜비즈데이터와 컨소시엄으로 2021년 '농식품 수출입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하여, 올해까지 농식품 분야의 수출입 맞춤형 데이터 총 85종을 KADX(농식품 빅데이터 거래소)를 통해 개방했다.

1차년도에는 수출입신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품목별 수출입통계, 국가별 수출입통계, 단가지수, 전자상거래통계 등 농식품 분야의 기초 무역통계데이터 42종과 상권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한 상권분석데이터 6종 등 기초데이터 48종을 개방했다.

이어 2차년도에는 농식품 관련 다양한 분석이 가능한 무역통계 가공데이터 18종과 상권별/업종별 농식품 수요 분석용 상권데이터 8종 등 가공분석데이터 26종을 개방하여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였다.

올해 3차년도는 생산된 데이터의 이용과 활용성을 높이고자 수출입데이터, 상권분석데이터를 연계한 데이터와 AI 분석기반의 융합데이터 등 융·복합데이터 11종을 개방하여 총 85종의 데이터를 개방하였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방된 데이터들은 수출입기업 및 관련 기관, 협단체, 연구기관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축산물 관련 연구기관에서는 농수산물 수출입통계를 통해 수급 동향 및 전망 정보를 농업인과 수출입기업 등에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축산물 수출입통계를 활용하여 축산물 산업에 관한 유통정보조사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하였다. 또한 농식품 산업 관련 기관에서는 산업연구, 기업발전 정책과 육성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수출입기업은 자사 영업활동 분석, 수출입시장 확대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 관계자는 “빅데이터 센터 구축 사업 참여를 통해 수출입데이터의 활용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앞서 생산·개방한 데이터들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자료를 제공하여 농식품 분야 데이터 활용 촉진과 수출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