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실리콘밸리에서? "이제는 옛말"

입력 2024-01-01 15:58  



미국에서 스타트업 창업 열기가 실리콘밸리를 넘어 애틀랜타 등지로 확산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 출신인 마이클 데이비스의 경우를 소개했다. 그는 경력 대부분을 뉴욕과 시애틀의 비즈니스 전략 및 기술 스타트업에서 보냈다.

그러나 시애틀의 높은 부동산 가격 때문에 2021년 초 아내와 함께 주택 비용이 절반 수준인 애틀랜타로 돌아왔다. 그의 시애틀 친구 약 30명도 팬데믹 시작 후 애틀랜타로 이사했다고 그는 전했다.

데이비스는 6개월 전 지역 오프라인 기업에 자금 조달과 전략적 지원을 제공하는 공동으로 설립해 레스토랑, 커피숍, 의료, 애완동물 서비스, 피트니스 등 다른 업체들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데이비스는 자신이 시애틀에 있었다면 고소득의 마이크로소프트 일자리를 창업을 위해 그만뒀을지 의문이라며, 샌프란시스코와 뉴욕처럼 엄청난 생활비가 드는 곳에서 벗어났을 때 리스크를 안고 스타트업 도전도 쉽다고 말했다.

WSJ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 발급 기준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약 160만 개의 신규 업체가 탄생했다. 이는 팬데믹 이전 해에 비해 38% 증가한 것으로 집계가 시작된 2005년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이다.

그에 대한 원인은 확실하지 않지만, 팬데믹으로 더 유연한 일정을 요구하게 된데다 전체 산업의 격변이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또 육아 어려움, 주택 가격 급등, 일과 생활의 균형 찾기 등으로 많은 급여 생활자들이 창업에 나섰을 수 있다고 WSJ은 전했다.

최근의 현상은 기존에 스타트업이 번성하지 않았던 곳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인다는 점도 특징이다.

조지아주에서는 2023년 첫 11개월 동안 신규 사업자등록번호 신청 건수가 2019년 첫 10개월보다 53.4% 증가했다. 메트로 애틀랜타 지역의 경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1인 사업자를 포함한 신규 사업자등록 신청은 팬데믹 이전 3년보다 75% 더 많았다.

같은 기간 앨라배마주의 메트로 모바일 지역에서는 127%, 뉴올리언스와 그 주변 카운티들에서는 59% 각각 증가했다.

반면 기존 스타트업의 요람으로 알려진 시애틀과 뉴욕시에서는 각각 약 20%, 보스턴에서 13%만 증가했다.

메릴랜드대학의 경제학자 존 할티웬거는 최근 수년 사이 창업 붐은 두 단계로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사람들을 시간 측면에서 여유롭게 하고 생활양식에도 큰 변화를 주면서 시작됐다가 잠깐 둔화 후 이듬해 다시 늘어 미국 경제 상황의 핵심이었던 1990년대 활황기 수준에 접근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는 역사적으로 스타트업이 새로운 일자리의 약 5분의 1을 차지했으며 생산성 향상의 중요한 견인차였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