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서울대생, "로스쿨 합격 참작해달라"

입력 2024-01-08 16:41  



서울대 동아리 엠티(MT)에서 외국인 학생이 같은 동아리원을 성추행한 사건에 대해 학내 기구인 인권센터가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를 대학 본부에 요청했다.

A씨는 지난해 5월 13일 동아리 MT를 갔다가 같은 동아리원이자 외국인 유학생 B씨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같은 달 15일 서울대 인권센터에 신고했다.

인권센터는 지난해 12월 28일 이 사건 심의위원회를 열어 피신고인과 신고인의 진술, 제출자료를 검토한 결과 B씨의 행위가 A씨의 성적 자율권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로 인권센터 규정상 '성폭력'에 해당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A씨의 주장과 사건을 목격한 참고인들의 진술이 대부분 일치하고 있는 데다 사건 이튿날 B씨가 A씨에게 '어제는 잘못했다'며 사과한 점을 들어 신고 내용이 모두 사실로 인정된다고 봤다.

인권센터는 A씨가 명확하게 거부 의사를 표현했는데도 B씨는 여러 차례 원치 않는 신체적 접촉을 했으며, A씨가 여전히 고통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엄중 경고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8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인권센터는 이날 오전 B씨의 행위가 인권센터 규정상 '성폭력'에 해당하며, 서울대 총장에게 B씨에 대한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를 요청한다는 내용의 결정을 B씨와 피해 신고인 A씨에게 통지했다.

서울대 학칙에서 징계는 근신, 정학, 제명으로 구분되는데, 정학은 무기정학과 유기정학이 있다. 기간은 1개월 이상이다. 서울대 총장은 학생 징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가해 학생의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하게 된다.

앞서 B씨는 "당시 술에 너무 취해 해당 사건에 대한 아무런 기억이 없어 다른 동아리원들에게 물어봤는데, 모두 '못 봤다'라거나 '특별한 것은 없다'고 대답했다"는 진술을 제출했다.

그는 "한국 생활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던 중 발생한 일이며, 미국 로스쿨에 합격해 진학 예정인 점을 참작해 달라"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A씨는 인권센터의 조사가 7개월로 길어지자 지난해 9월 18일 B씨를 강제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서울중앙지검은 B씨를 벌금 500만원에 약식기소했고, 해당 사건은 서울중앙지법에서 심리 절차가 진행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