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에 AI 쓴다…CLOVA for AD 테스트 시작

이근형 기자

입력 2024-01-24 09:24  

사전테스트서 광고클릭률 20% 상승 효과

네이버가 생성형AI를 활용한 광고상품의 테스트를 시작했다.

네이버는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상품 'CLOVA for AD'를 테스트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테스트는 나이키와 함께 선보이며,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특정 브랜드를 검색하면, AI챗봇 형태의 검색서비스 '브랜드챗'을 이용할 수 있다.

브랜드챗에서는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해 AI가 브랜드에 특화된 답변을 내놓으며, 최종적으로 상품 추천에서 구매까지 이어진다. 가령 사용자가 특정 운동화 굽 높이를 물으면, AI가 제품 관련 정보를 답변으로 제공한 뒤 구매링크도 함께 보내준다.



네이버는 이번 서비스에 대해 브랜드 매니저 역할을 AI가 대신하는 형식으로, 사용자는 효율적인 정보를 얻고, 사업주는 낮은 고객이탈율과 높은 구매율을 달성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네이버는 CLOVA for AD가 발견-탐색-구매-재구매에 이르는 사용자의 정보소비의 흐름을 잘 연결하는데 집중하고, 앞으로 통합검색과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독립 콘텐츠와도 연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브랜드챗 진입 버튼이 검색광고가 나갈 때 함께 나가거나 스포츠 콘텐츠 시청자에게 디스플레이광고를 통해 스포츠 브랜드 광고를 노출하는 형식이다.

네이버는 사전 테스트 기간 동안 CLOVA for AD의 진입지점이 노출된 광고는 기존 대비 노출 대비 클릭률(CTR)이 약 20% 상승된 효과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또 CLOVA for AD를 통해 제품 관련 대화를 나눈 후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해 제품 탐색을 나누는 사용자도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선영 네이버 비즈CIC 광고상품기획 책임리더는 “CLOVA for AD는 사용자가 네이버를 이용하는 다양한 경험 속에서 하나의 브랜드에 대한 총체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와 소비자가 소통하는 새로운 광고 채널이 될 것“이라며 “생성형 AI 기반 광고는 다양한 질의에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어 SME들의 수익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