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까지 덮친 '학부모 단톡방'…中 골머리

입력 2024-01-29 14:06  



한국 못지않게 교육열이 뜨거운 것으로 알려진 중국에서 '단체대화방'을 이용한 학부모들의 자녀 관리가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

29일 중국신문주간에 따르면 최근 중국 소셜미디어(SNS)에서는 '대학에도 학부모 대화방이 있다'는 주제가 관심을 끌었다.

초·중·고등학교에나 존재하는 것으로 알았던 학부모 단체대화방이 성인 자녀가 다니는 대학에도 있을 줄은 몰랐다는 반응이 이어졌지만, 실제로 이런 대화방은 갈수록 늘고 있다고 중국신문주간은 전했다.

단체대화방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단과대학 관리교사(輔導員)가 개설한 대화방으로 공지사항과 성적 등을 공유하는 게 주된 목적이고, 다른 하나는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대화방이다.

이런 대화방은 대학이나 학년, 단과대학은 물론 학과 내 반(班)별로도 나뉘어 학부모끼리 자녀 학업과 생활 정보를 공유한다.

예전에는 단체대화방이 '공고란' 역할에 그쳤다면 최근 학부모들은 군사훈련 일정을 묻는 사람부터 기숙사 침실이 어떻게 생겼는지 사진과 동영상을 찍어 전송해달라는 사람까지 다양한 '민원'을 쏟아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학부모끼리 만든 단체대화방은 가입도 까다롭다고 한다.

중국농업대학에 자녀를 입학시킨 학부모 A씨는 단체대화방에 들어가기 위해 방 주인의 '심사'를 거쳤는데, 수용인원이 거의 들어차 대기번호가 발급됐다.

이런 자발적 대화방에서는 자녀의 전공 변경 방법이나 졸업 후 호적 변경 방법 등에 관한 정보는 물론, 자녀의 연애 문제를 공유하는 학부모도 찾아볼 수 있다. 대화방에서는 학번이나 석차, 졸업 후 진로 등 학생 개인정보가 그득한 문서 역시 돌아다닌다.

복수의 대학 관리교사들은 이 같은 학부모 단체대화방이 '95후'(1995년 이후 출생)나 '00후'(2000년 이후 출생) 학생들이 입학한 뒤부터 눈에 띄게 늘었다고 입을 모았다.

쉬란 샤먼대 고등교육발전연구센터 교수는 "지금 대학생의 학부모들은 고등교육의 수혜자인 경우가 많아 자녀가 자신의 과거 성공 경험을 재현하기를 기대하거나 다음 세대의 교육에 발언권이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바오웨이 베이징대 교육학원 부교수는 "현재 중국 사회는 부모의 참여 범위에 관한 변혁을 겪고 있다"며 "지금의 부모는 취업 스트레스가 크다는 점을 감지하고 자녀의 앞날에 대한 걱정을 대학 단계로 끌어들여 대학 생활에 깊이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헤이룽장성의 한 대학에서 30년 가까이 관리교사로 일한 린훙 "사람들은 학생을 '온실 속의 꽃'이라고 표현하곤 하지만, 지금의 학생들은 (과도한 보호·간섭으로) '꽃도 못 피워본' 경우가 적지 않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