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머스크에 '감탄'…"트럼프와 좋은 관계"

입력 2024-02-09 15:55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9일(한국시간) 공개된 터커 칼슨 전 미국 폭스뉴스 앵커와 인터뷰에서 미국 대통령이 바뀌는 것만으로 러시아를 향한 미국의 태도에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타스, 스푸트니크,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다른 지도자가 와서 무엇인가를 바꿀지를 물었는가? 그것은 지도자의 성격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엘리트 사고방식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해 "좋은 개인적 관계"였다고 말했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 있을 때도 비슷한 관계였다고 덧붙였다. 또 2022년 우크라이나 침공 전부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서방은 강력한 러시아보다 강력한 중국을 더 두려워한다"면서 "왜냐면 러시아에는 1억5천만명의 사람이 있고, 중국은 인구가 15억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국 경제는 일 년에 5%씩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동료이자 친구'라 부르며 "시 주석과 함께 올해 중국과의 무역액 2천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그동안 우리는 이 수준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중국 해관총서(세관)에 따르면 지난해 양국 교역액은 전년보다 26.3% 늘어 사상 최고치인 2천401억1천만달러를 기록했다.

푸틴 대통령은 최근 뇌신경과학 스타트업 '뉴럴링크'에서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하는 임상을 시작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언급하면서 "나는 누구도 일론 머스크를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나는 그(머스크)가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과정은 승인이 필요하고 특정 규정의 대상이 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와 합의를 이룰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가스를 직수출하는 해저 가스관 노르트스트림의 폭파 사건에 대해 "미국 중앙정보국(CIA)은 알리바이가 없다"고 말하며 미국 소행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푸틴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대해서는 "그는 우크라이나를 평화로 이끌 것이라는 우크라이나 국민의 기대로 집권했다"면서 그러나 "그는 유권자들을 속였다"고 주장했다.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푸틴 대통령이 서방 언론인과 단독 인터뷰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푸틴 대통령을 인터뷰한 칼슨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친분이 두터운 극우 성향의 논객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