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한-쿠바 수교, 북한에 상당한 타격"

임동진 기자

입력 2024-02-15 15:53   수정 2024-02-15 15:53

용산 대통령실 청사.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5일 우리나라와 쿠바 간 수교가 이뤄진 것과 관련해 "북한으로서는 상당한 정치적·심리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역사의 흐름 속에서 대세가 어떤 것인지, 대세가 누구에게 있는지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번 수교는 과거 동구권 국가를 포함해 북한의 우호 국가였던 대(對)사회주의권 외교의 완결판"이라고 했다.

그동안 쿠바가 한류 등 한국에 대한 호감을 가졌음에도 수교에 응하지 못했던 이유가 북한과의 오랜 우호 관계 때문이었는데, 이번 결과로 북한의 고립이 심화되고 타격을 받을 것이란 취지다.

이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중남미 모든 국가와 수교를 맺게 됐으며,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외교지평이 더 확대됐다"며 "쿠바는 미국으로부터 제재를 받고 있지만 190여개 국과 수교하고 있고 하바나에 100개국이 넘는 나라가 대사관을 운영할 정도로 중남미 거점 국가 중 하나"라고 부연했다.

또한 "쿠바와 수교는 의 오랜 숙원이자 과제였다"며 "특히 윤석열 정부 출범 이래 국가안보실과 외교부를 비롯한 유관 부처의 긴밀한 협업과 다각적인 노력의 결실"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쿠바와의 수교를 위한 지난 2년간의 노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해 외교부 장관이 쿠바 측 고위인사와 세 차례 접촉했고 실무진들도 수차례 접촉하는 등 쿠바와의 수교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뭍밑 작업을 벌였고, 연료 저장 시설 폭발, 폭우 피해, 식량 부족 상황 등 쿠바에서 재난이 있을 때마다 인도적 지원을 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쿠바와의 정치, 경제적 관계 뿐만 아니라 문화 교류 발전시켜 나가도록 할 것"이라며 "코로나 이전 우리 국민들이 쿠바에 연간 1만4천여 명씩 다녀왔는데 영사 지원도 면밀히 강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우리나라와 쿠바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양국 유엔 대표부가 외교 공한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공식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쿠바는 한국의 193번째 수교국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