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루닛은 공시를 통해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 250억원으로 전년 대비 80.9% 증가하며 사상 최대 매출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422억원으로 전년 대비 16.7% 감소했다.
이 가운데 매출의 경우 해외 매출이 213억원으로 전체의 85%를 차지했다. 110억원을 기록한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도 29억원에서 38억원으로 32% 늘었다.
루닛 관계자는 "지난해 주력하는 B2B(기업간 거래)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루닛 스코프 신규매출 창출, B2G(기업-정부간 거래) 시장 확대가 사상 최대 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루닛은 지난해 11월 기준 암 진단을 위한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도입한 의료기관이 전 세계 3,000곳을 돌파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아시아, 중동, 중남미 등 첨단 의료서비스 수요가 큰 신흥시장에 영업력을 집중해 해당 지역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또 지난해 말 미국 내 40% 이상의 유방검진기관을 포함한 2,000곳 이상의 의료기관에 AI 솔루션을 공급하는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며, 세계 최대 의료시장인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루닛은 올해 상반기 내에 볼파라 인수를 마무리 짓고, 미국 시장에 대한 영업망을 본격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다.
루닛은 지난해 초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가던트헬스'와 협업해 AI 병리분석 솔루션을 처음으로 글로벌 출시하며 암 치료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또 글로벌 제약사 20여 곳과 AI 바이오마커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연구개발을 진행한 결과, 지난해 3분기 루닛 스코프 사용에 따른 첫 연구용 매출이 발생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 달성과 함께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CAGR)이 235%에 이를 정도로 폭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며 "특히 해외 매출이 전체의 85%로 글로벌 성과가 두드러진 만큼, 앞으로도 글로벌 의료AI 산업의 리딩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