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경기도 이천에 글로벌 신발 브랜드 크록스의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했다고 22일 밝혔다. 수도권 두 곳에 분산돼 있던 물류센터를 통합해 시너지와 효율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센터는 연면적 2만㎡(약 6000평) 규모로, 기존 대비 2배 늘어 하루 최대 5만여 박스 처리가 가능하고, 서울 등 수도권과 가까워 교통 편의성도 높다는 장점이 있다.
크록스 통합물류센터는 전국 9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을 아우른다. 오프라인 매장 배송 상품은 매장이 영업을 하지 않는 새벽 시간에 한 번에 대량으로 출고하는 반면 온라인 판매 상품은 소량의 여러 주문을 한꺼번에 처리한다.
CJ대한통운은 하나의 물류센터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운영하는 ‘통합 물류’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설계 단계부터 동선을 최적화해 효율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핵심 기술은 분류의 자동화다. CJ대한통운이 도입한 자동 분류 시스템 MAAS(Mini AGV Assorting System)는 상품을 배송지별로 분류해 그에 맞는 배송 박스로 옮기는 작업을 담당한다. 기존에 사람이 하던 일을 50여대 미니 AGV가 담당해 생산성이 2배 이상 높아졌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4개국(한국·인도·중국·싱가포르)에서 크록스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2019년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2022년 중국·한국, 지난해 인도에 차례로 크록스 전용 물류센터를 열었다. 이들의 연면적을 모두 합치면 축구장 8개 크기인 5만7000㎡(약 1만7000평)에 달한다. 국내 기업이 아시아 4개국의 물류 사업을 동시에 따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진 CJ대한통운 FT(Fulfillment and Transportation)본부장은 "크록스의 신뢰는 CJ대한통운의 물류 인프라와 운영 역량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이라며 "통합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크록스와 함께 아시아 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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