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서 입 여는 파월…금리 인하 공방 불붙나

신인규 기자

입력 2024-03-04 17:28   수정 2024-03-04 17:28

    <앵커>
    현지시간으로 오는 6일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의회 발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미국이 올해 기준금리를 내리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전망까지 나오는 가운데,
    이 자리에서 파월 의장의 발언이 어떤 식으로 나올지는 우리 시장도 주목해야 할 장면이 될 전망입니다.
    신인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반기 통화정책보고에서 주목할 점은 '미국이 기준금리를 언제까지 유지할지'에 대한 실마리가 나오는지입니다.

    파월 의장은 이 자리에서 통화정책 세부 계획은 밝히지 않지만, 의회 의원들과의 질문 답변 과정에서 시장이 유추할 수 있는 발언을 내놓습니다.

    지난해 6월, '인플레이션'이란 단어가 140여 차례 등장했던 청문회에선 미국의 정부 적자 문제를 들어 긴축 정책이 장기적이어야 한다는 뜻을 에둘러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제롬 파월 / 미 연준 의장(2023년 6월 통화정책보고) : 미국 연방 예산은 지속 불가능한 경로에 있습니다. 즉, 부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빠를수록 좋습니다.]

    시장엔 파월이 지난 통화정책보고 때보다 조금 더 매파적일 수 있다는 불안감이 남아있습니다.

    의회에 올라서기 전 파월 의장이 받아든 물가 지표가 불안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1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2.8% 올랐습니다. 연준의 물가 관리 목표인 2%보다 여전히 높습니다.

    월가에선 아예 올해 금리 인하가 없을 수도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아폴로 글로벌 매니지먼트의 토르스텐 슬록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일부 물가 지표를 보면 올해 인플레이션이 더 높아질 위험이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이번 자리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간 기준금리 인하 공방전이 벌어질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블룸버그는 “대선을 앞두고 경기 부양을 원하는 민주당 의원들이 파월 의장에게 금리 인하 시기를 앞당기도록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