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3월 6일 원자재 및 etf 시황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4-03-06 08:13   수정 2024-03-06 09:26

    1. 오늘 3대지수 모두 하락중인 가운데, 3대지수 ETF도 일제히 하락하고 있습니다.그나마XLE 에너지 ETF가0.6% 정도로 선방해주고있고요,SOXX 반도체 ETF나 XLK 기술주 ETF는 크게타격을입은 모습입니다.

    2. 원자재시황도살펴보겠습니다. 국제유가는 2거래일째 하방압력을받고 있습니다.WTI는 78달러 초반대, 브렌트유는 82달러 초반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미국 천연가스선물은미국의주간 천연가스재고 감소에 기인해, 이날도 2%대 상승 흐름이어가고 있습니다. 주요 곡물선물들은 일제히 내림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대두와옥수수선물이1% 이내로, 밀선물이2%대약간 더큰 폭으로 낙폭을 키워갑니다.설탕 선물도 2거래일째크게 빠진 이후,이날은기술적인 차원에서 1%대 반등하고있습니다. 금 선물이 오늘도 강보합권나타내며, 역대최고가인2,153.2달러에 바짝다가선모습입니다. 중국 양회에서 5%대의성장 목표가 제시됐지만, 과연이를 달성할 수있을지,주요국들의 반응은 다소 회의적인 분위기입니다. 어제 양회에 대한기대감으로 상방압력이 가해졌던 주요 금속선물들이 이날전반적으로 마이너스권에 머물고 있습니다.팔라듐과 백금,니켈 선물이 2% 내외로 내리막길 걷고 있고요, 그나마 구리와 알루미늄 선물이 약보합권정도 나타내고있습니다.

    3. 오늘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ETF들도알아보겠습니다. 먼저,‘아이셰어즈미국 항공우주및 방위ETF’,티커명ITA입니다. 미국 항공안보 지수를 추종하고있습니다. 오늘이 ITAETF가지금은약보합권으로내려갔지만, 장중 한때지난 2006년 이후 18년 만에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보유종목들이 잘 가서였습니다. 가운데 에어로바이런먼트가 호실적과강한 가이던스를 제시한 이후,30% 가까이 폭등했고요, 브이투엑스역시 장중 10%이상 상승불 켜며 좋은흐름을이어나간 덕분이었습니다.

    4. 다음은 ‘아크 이노베이션 ETF’, 티커명 ARKK입니다.저평가성장주들을 따르는 캐시 우드의 상품이죠? 오늘 이 아크 이노베이션ETF가장중 내내 3%이상 떨어지며부진한모습을보이고있습니다. 기술주들의매도세에 타격을 입은것으로풀이되는데요,편입된종목 중소파이가 전환사채 발행이 악재로 작용하며13% 이상 빠졌고요, 테슬라도독일 공장의 생산 중단소식으로 좋지않았습니다. 징코 바이오웍스,페이저듀티, 프라임 메디슨, 트윌리오,유아이패스, 아처 에비에이션등 ARKK에 들어있는 종목들이오늘 모두 5%내외의내림세를 면치못했습니다.

    5. 다음은 ‘미국 브렌트유펀드’,티커명BNO입니다. 브렌트유선물을담고 있습니다.국제유가가 오늘도 약보합권에서 머물며 2거래일째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OPEC+가 감산을 2분기까지 연장한다는 소식에, 그제까지만해도 상승권을지키던국제유가가 바로 다음날인 어제부터하락 전환됐는데요, 전문가들은 원유시장은OPEC+의감산 연장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을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자발적’ 감산이라는데서 강제성이없다는측면도있겠고요, 또 맥쿼리 같은 경우,OPEC+의감산은어느정도 예견된 것이기에 원유 시장은 이를그다지크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이같은 하락 촉매들은 유가에 어느정도선반영이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당국이5%대의 경제성장 목표를 제시하며원유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기대감속에, 유가가 오를까 했지만 이역시 별다른 반응은 없습니다.중국의경제 성장이 실질적으로 둔화세를 나타내고있다는비관론속에 원유 수요가 크게늘어나기는 어렵다는게 현실적인 분석이라고 하고요, 또 미국의 셰일 생산이 역대최고치에 근접해 있다는 점도원유 시장의 공급난 우려는 불식시키며 유가가 상승할 만한이유들이 많지않다는의견이지배적입니다.

    6. 마지막은‘발키리 비트코인 채굴 ETF’, 티커명 WGMI입니다.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을 추적하고 있습니다.비트코인이 지금은 다시 내려가고 있다만, 장중 한때69,000달러를 터치하며역대 최고치를찍었습니다. 다만, 이후즉각 7% 내외의 하락세를 보여주며현재는62,000달러에서63,000달러 부근에서 움직이고있는데요, 이 최고치 기준, 비트코인의이번주상승률은10.97%에 달하죠? 여전히 긍정적인평가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늘비트코인이 69,000달러를 뚫은데 대해외신들도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월스트리트저널은, 비트코인이 2022년 11월 이후지금까지 약 300% 이상상승했다며, 20,000달러도하회하던 저점을 떠올려 본다면 이는가히 놀라운 반등이라고 칭했습니다.뉴욕타임즈 역시 비트코인의랠리를낙관적으로 바라보며,이는 현물 ETF에 대한투심이강화된영향이라고 풀이했습니다. 암호화폐의 상승세에 대한 이유는 꾸준히 말씀드리고있는데요, 현물ETF로의 자금유입, 그리고 4월로 예정돼 있는비트코인의 4차반감기,또 미국정부의부채 급증에 대한 우려까지 맞물려, 투자자들의 돈이비트코인으로연이어들어오고 있다,이렇게정리해드릴 수있겠습니다. 암호화폐온체인의 전문가인 윌리 우는,블랙록과 피델리티 같은 거대금융기관들이자산의3%만비트코인에 할당한다면, 비트코인은2025년까지 최소125,000달러까지 달할 수 있을 것이고, 비트코인의시가총액도 2조5,000억달러 수준에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다른 암호화폐 전문매체인 데일리호들역시, 엘리엇 파동 이론에 따르면, 비트코인이월간 차트상 강세장에돌입한것으로보인다며, 비트코인은현재 수준에서약 100%정도 급등할 수있을 것이라고보며, 또다른 역대 최고치를 곧다시 경신할 수있다고전했습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CEO, 마이클 세일러도비트코인이 조만간 70,000달러를돌파할수 있다고 전망했고요,골드만삭스 역시 대형기술주들이 펀더멘탈을 뒷받침하고있기 때문에, 위험자산선호심리는 타당한 것이라며비트코인의 상승세에힘을 실어줬습니다. 다만 이런가운데우려의목소리도 없지는 않습니다. JP모간은 여전
    히 비트코인의랠리는거품의신호라며 추후42,000달러까지후퇴할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고요, 비트뱅크역시 비트코인은 곧 조정장에들어갈것이라며, 상승랠리가중단될가능성이 매우크니 이를 유의하라고말했습니다. 크립토퀀트도 비트코인의 미실현 순이익 지표가 40%에 도달했다며,조정에임박한신호라고 봤고요, 코인베이스역시 일부분 걱정을 표하며, ‘3월’이라는 계절적 요인을 조심해야 할필요가있다고했습니다. 세금납부를위해 차익실현에 나서는 투자자들이많은 달이 보통 3월이라며, 이는미증시전체에해당되며, 그러니까 암호화폐도 이에서 자유로울 수없다고덧붙였습니다.이런 가운데, 오늘 도지코인이나 시바이누 등어제 50%까지도 올랐던 밈코인들이오늘은비트코인의 하락과 함께 12%내외로동반 하락 중인데요, 그래도 도지코인과 시바이누는주간 기준 100%에서 300% 정도의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이에 대해K33 리서치는최근 보고서를통해, 알트코인의 호재를 강조했는데요, 밈 코인의 상승세는보통 알트코인의 시즌이 다가왔다는초기 신호라며,도지코인이 카르다노의 시총을 넘어서는 시점이, 바로 알트코인의시즌이도래한시점이라고 봐도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