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더 좋다"…中 아니어도 좋은 화장품주 [백브리핑]

유주안 기자

입력 2024-04-02 10:37   수정 2024-04-02 10:53

    <앵커>
    중국 단체관광 본격 재개 기대감에 화장품주가 모처럼 날았습니다. 어닝시즌에 접어든 상황에서 화장품 주에 대한 기대감이 1분기, 나아가 2분기 실적개선으로 뒷받침 될 수 있을지 증권부 유주안 기자와 알아보죠. 어제 화장품 강세 이유 간략히 정리해볼까요?

    <기자>
    지난 1, 2월 한국의 화장품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36% 증가한 15억 15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오던 대중국 수출액이 1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지난 2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가 회복세를 보이며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70% 수준까지 늘었고, 이달부터 단체관광이 본격 재개될 것이란 점도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앵커>
    곧 실적시즌인데 이같은 기대감을 실적으로 확인해볼 수 있을까요?

    먼저 대장주인 아모레퍼시픽 실적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비중이 높은 사업구조라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아모레퍼시픽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정치(컨센서스)는 매출이 9464억원, 영업이익 523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3.6% 증가하고 18.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나눠 보면요, 국내는 매출 4600억원, 영업익 480억원 수준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해외의 경우 3700억원 매출에 20억원대 영업손실이 예상됩니다. 특히 중국 매출이 전년비 8% 감소하고, 여전히 200억원대 적자를 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은 좀더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매출이 1조원을 넘어서고 영업이익은 800억원대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연간으로는 매출 4조3300억원, 영업이익 3767억원이 컨센서스로 형성돼 있습니다. 영업이익 기준 전년대비 248% 급증한 수치입니다.

    참고로, 아모레퍼시픽뿐 아니라 2분기로 들어서면 국내 상장 화장품기업 대다수가 전년대비 큰 폭의 실적개선을 보이고, 연간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앵커>
    중국은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는 것만으로도 다행인 상황으로 보여지네요. 중국 비중이 작은 다른 기업과 비교해볼 수 있겠습니까?

    <기자>
    실리콘투라는 중국향 매출이 없는 화장품 유통업체인데 아모레퍼시픽보다 규모 면에서는 훨씬 작지만 중국의 영향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에 비교해보겠습니다.

    중국에 거의 의존하지 않는 기업이다보니 중국 이슈에 따라 주가가 출렁임 없이 계속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히트 브랜드를 내고 있고, 중국을 제외한 미국과 동남아시아 등지로 진출이 양호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실리콘투의 1분기 예상 매출액 1100억원, 영업이익 130억원 수준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89.6%, 81%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앵커>
    또 하나 생각해봐야 할 점은 중국 경기가 좋아지고 유커가 돌아온다면 국내 화장품주가 실제 어느정도 수혜를 볼 것이냐일텐데요.

    <기자>
    현재 중국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고 판단하는 지표들은, 3월 제조업PMI와 중국은행의 GDP 예상치 등입니다. 또 2월에 생산, 소비, 투자지표가 전반적으로 예상치를 상회했는데, 이는 재정투입에 따라 첨단기술산업과 제조설비투자가 큰 폭으로 확대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개인들이 돈을 쓰려면 가계소비가 여력이 있어야 하는데, 중국에선 이에 대한 전제조건이 부동산 시장의 회복입니다. 제조업은 회복이 되고 있는 게 보이는데, 건축업PMI 지수가 여전히 2012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래량으로는 부동산 시장이 바닥이라는 징후는 나타나고 있는데요, 실제 회복을 확인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화장품 수요가 회복되고 있지만 한국 면세점 매출뿐 아니라 경쟁 구도에 있는 하이난 면세특구 매출도 회복되고 있다고 합니다. 화장품을 많이 사서 쓰더라도 그게 꼭 한국 화장품일 것이라고 기대하기 어려워보인다는 분석입니다.

    따라서 모처럼 중국 관련주로 우호적인 심리가 형성되며 당분간 수급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많기는 하지만 실제 중국 효과가 얼마나 나올 지는 두고봐야 한다는 시각이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