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모멘텀 물적분할 등 사업 구조 개편 단행

배창학 기자

입력 2024-04-03 15:57  

100% 자회사 2차전지 장비 기업 한화모멘텀 설립
태양광 장비는 한화솔루션…플랜트·해상풍력은 한화오션

한화그룹은 이사회를 열고 사업군별 선택과 집중을 위해 ㈜한화의 모멘텀 부문을 물적분할하고 일부 사업을 한화오션과 한화솔루션에 양도하는 사업구조 개편을 단행하기로 결의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 모멘텀 부문은 2차전지 장비사업 전문화를 위해 물적분할하고 태양광 장비 사업은 한화솔루션이 인수한다. 한화오션은 ㈜한화 건설부문의 해상풍력 사업과 글로벌부문의 플랜트 사업을 양수한다.

㈜한화의 100% 자회사인 한화모멘텀은 2차전지 장비 사업을 전문으로 추진하게 된다. 한화모멘텀은 주주가치 보호를 위해 향후 최소 5년간 상장하지 않을 예정이다.

한화솔루션과 한화오션은 이번 스몰딜로 각 사업별 '밸류체인'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한화 모멘텀 부문의 태양광 장비 사업 양수로 차세대 태양광 기술 관련 장비 개발에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해졌다. 또한 태양광 장비 관련 사업 수직계열화로 고객 신뢰도 제고 및 신규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오션은 해상풍력·플랜트 사업 양수로 경쟁력을 강화가 하게 됐다. ㈜한화 건설부문의 관련 사업 실적과 경력이 풍부한 설계·조달·시공(EPC) 인력 등을 확보해 설계 능력과 관리 역량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화그룹은 사업군별 전문화를 추진해 각 계열사의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이를 통해 ㈜한화의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함께 제고할 방침이다. ㈜한화는 안정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자체 사업인 글로벌 부문의 고부가 소재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사업군별 전문화 및 계열화로 자회사들의 성장을 통한 배당수익 확대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는 입장이다.

한화 관계자는 "한화오션의 사업 인수로 개발에서 발전 및 전력 판매에 이르는 해상풍력 밸류체인 완성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면서 "여기에 그룹 내 혼재된 태양광 사업을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 한화솔루션으로 한데 모아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결정한 사업양도 및 물적분할 안건은 오는 5월 임시주주총회를 거쳐 7월 초 완료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