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소문난 잔치…마이데이터 이용자 범위 넓힌다

이민재 기자

입력 2024-04-04 14:24  



금융위원회가 4일 '마이데이터 2.0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추진 방안에 따르면 고령층, 저시력자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은행 등의 대면 점포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가입하고 정보를 조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 자산 내역 및 소비 지출 등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금융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더불어 판매 사업자명과 구입한 물품 내역이 구체적으로 표시된 결제 내역 정보가 마이데이터에 제공될 예정이다. 공공마이데이터 정보를 활용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도 확대된다.

휴면예금·보험금 조회에 대해서는 모든 가입 금융사 및 금융상품을 별도로 선택하지 않고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 사업자가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제3자에게 마이데이터를 제공하는 경우, 안심 제공 시스템에 정보를 올리면 제3자가 시스템에 접속해 온라인(클라우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난 2022년 1월 금융마이데이터가 전면 시행된 이후 현재 총 69개 사업자가 지난 2월 누적 기준 1억 1,787만명의 가입자에게 금융정보 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용 시 자산 내역 등이 상세히 조회되지 않고 오프라인에서는 서비스 가입이 제한된다는 점 등에 대해 아쉽다는 평가가 제기됐다. 또 마이데이터 사업자 중 상당수가 적자 경영을 하고 있어 수익성 면에서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규모나 제도 측면에서 개선되고 있다"면서도 "이용자들 위한 콘텐츠, 수익성 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어 아직은 소문난 잔치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민간보다는 정부 주도 방식이라 다양성이 부족한 면도 있다"고 언급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활성화된 마이데이터 플랫폼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국민들의 실생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등이 출시될 수 있었다"며 "이번 제도 개선방안은 보다 많은 국민들이 고품질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받고, 사업자들이 마이데이터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추진 방안 발표 행사에는 금융사, 핀테크사 등 마이데이터 사업자들과 금융협회, 금융감독원, 신용정보원, 금융결제원, 금융보안원, 금융연구원 등 유관 기관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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