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일(쿠바 현지시간), 쿠바 마탄사스주 바라데로(Varadero)에서 열린 ‘바이오 아바나 2024’ 개막식에서 레이델코리아 이병구 대표가 쿠바 정부로부터 카를로스 핀레이 훈장을 받았다.
카를로스 핀레이 훈장은 쿠바 대통령이 과학 발전과 인류 이익에 대한 공로·공헌을 인정해 수여한다. 이 대표는 이날 같은 자리에서 쿠바의 과학·보건 분야의 성과를 한국에 알리고 양국간의 유대 강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바이오쿠바파마(BioCubaFarma)’로부터도 상을 받았다.
호르헤 루이스 페르도모디 레야(Jorge Luis Perdomo Di-Lella) 쿠바 부총리는 "이병구 대표는 오랜 시간 쿠바의 바이오제약조직과 다양한 협력사업을 진행했고, 쿠바에서 개발에 성공한 건강 기능성 원료·의약품을 다양한 나라에 알리고 세계 석학들과 교류해 인류 건강에 기여했다"고 말했다.
이병구 대표는 1997년 쿠바를 처음 방문했을 때 쿠바인들의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낮추는 데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받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접한다.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쿠바국립과학연구소(CNIC)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쿠바의 국민작물로 불리는 사탕수수 왁스에서 특정 지방족 알코올을 분리·추출한 후, 정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지방족 알코올이 여러 개 혼합되어 있는 물질이라면 모두 폴리코사놀이라고 칭할 수 있지만, CNIC가 발명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8가지 지방족 알코올의 독특한 구성요소와 비율을 가지고 있다. 해당 물질은 HDL콜레스테롤은 높이고 LDL콜레스테롤은 낮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한편, 이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백신 개발 장비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쿠바 정부를 위해 독일에서 장비를 수입해 지원했으며, 레이델코리아 명의로는 코로나19 응급현장 필수 장비인 의료용 산소발생기, 백신용 주사기 100만 개, KF94 마스크 100만 장 등을 쿠바에 지원한 바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