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자 사기' 기승에…택배·안전결제 이용자 급증

입력 2024-04-08 06:17   수정 2024-04-08 06:17


직거래를 매개로 하는 신종 사기 수법이 유행하자 중고 거래 이용자들이 직거래나 계좌이체 대신 택배와 안전 결제 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8일 번개장터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월 안전 결제 서비스인 번개페이와 택배 거래를 연계한 이용자는 17만 명으로 작년 동기보다 40% 이상 급증했다. 거래액도 40% 이상 늘어난 367억원을 기록했다.

번개페이는 번개장터에서 제공하는 에스크로(결제 대금 예치) 기반 안전 결제 서비스로, 구매자의 결제 금액을 보호하고 있다가 구매 확정 즉시 판매자에게 정산되는 방식이다.

계좌번호 노출이나 송금 후 미발송에 대한 우려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다. 번개페이를 이용한 택배 거래와 관련한 사기 피해 발생률은 1% 미만이다. 작년 4월 기준 번개페이 재사용률은 63%였다.

번개페이와 연계한 택배 거래가 급증한 것은 신종 '3자 사기' 등 영향으로 중고 거래 이용자들이 직거래와 계좌이체를 꺼리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3자 사기'는 판매자와 구매자를 모두 속여 중간에서 물품과 돈을 각각 받아 챙기는 수법이다.

3자 사기 조직은 중고 거래 사이트의 제품 판매 글과 유사한 게시물을 올린 뒤 구매자들에게는 판매자인 척, 실제 판매자에게는 구매자인 척해 직거래를 유도한다. 직거래 당일 구매자들에게 사기 조직의 계좌로 대금을 이체하도록 유도해 돈을 빼 가는 식이다. 구매자에게 실제 판매자에게 선 이체하도록 요구한 뒤 판매 물건만 가로채기도 한다.

번개페이가 아닌 계좌이체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직거래보다 택배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번개장터 전체 거래에서 택배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7월 49%에서 작년 7월 72%로 증가했다.

지난 2월 번개장터의 중고 거래 택배 서비스 이용 건수는 27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2% 늘었다.

반면 직거래 건수는 2만 건으로 20% 이상 감소했다.

번개장터 관계자는 "번개페이 등 안전 결제 서비스 이용 시 사기율이 제로에 수렴한다"며 "택배 거래를 이용하면 직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서 안전해 많은 유저(이용자)들이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고 거래 플랫폼 최초로 CU, GS[078930], 우체국 소포 3사와 제휴해 택배 신청 연동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소비자들의 택배 신청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