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이란 밖 대리세력 공격 가능성"

입력 2024-04-16 21:54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첫 본토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미국 당국자들은 이스라엘의 대응이 이란 대리 세력에 대한 공격 등으로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16일(현지시간) 미국 NBC방송은 미국 당국자들을 인용해 미국 행정부 관료들은 이란에 대한 이스라엘의 대응이 이란 본토 밖에 있는 이란 병력과 이란 대리 세력 등에 대한 공격 등으로 범위가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예상은 이란의 공격이 있기 전 미국과 이스라엘 당국자들의 대화를 근거로 한 것이다.

이스라엘은 지난주 이란의 공격 가능성에 대비하면서 미국 관료들에게 가능한 대응 선택지에 관해 설명했다고 이들 당국자는 말했다.

이들에 따르면 이스라엘이 지난주 미국에 설명한 이란의 공격 시나리오는 소규모 공격부터 이스라엘 사상자를 내는 광범위한 공격까지 다양했다고 한다. 이에 대한 이스라엘의 잠재적 대응도 군사적 행동을 하지 않는 것부터 이란 내부에 대한 공격까지 여러 가지였다고 이들은 전했다.

결국 지난 주말 이란이 공격을 감행했으나 이스라엘인 사망자나 광범위한 파괴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덜 공격적인 선택지인, 이란 밖에 대한 공격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당국자들은 말했다.

당국자 중 세 명은 이스라엘의 선택지 중에 시리아 내 공격도 포함될 수 있다고 했다. 또 이스라엘의 공격이 고위 이란 관계자들을 겨냥하는 대신 이란에서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로 보내는 첨단 미사일 부품, 무기, 부품이 담긴 수송물이나 보관 시설을 타격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미뤄 이스라엘이 확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우려 등을 고려해 군사 반격의 수위를 조절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이스라엘 카츠 이스라엘 외무부 장관은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32개국에 이란을 제재해 달라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히는 등 이스라엘은 이란 제재를 위한 외교 공세에도 본격적으로 나섰다.

아울러 이날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과 통화해 지난 13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해 논의했다고 미국 국방부가 밝혔다. 오스틴 장관은 이스라엘의 방위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반복하고 지역의 안정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