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난카이 해곡 지진 임시 정보'(거대 지진 주의)를 발표한 직후 생수 매출이 급증하는 등 사재기 현상이 벌어졌던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민간 조사회사인 인테지가 임시 정보 발표 이튿날인 지난 9일 슈퍼마켓과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 소매점의 판매 정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생수 판매가 많이 늘어난 곳은 난카이 해곡 지진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이었다.
지난해 같은 날과 비교할 때 시코쿠에서 4.3배, 시즈오카현 등 도카이 지역에서 3.0배, 오사카부와 나라현 등 긴키지역에서 2.5배, 규슈에서 2.4배 각각 늘었다.
생수 외에도 매출액 증가 폭이 컸던 품목을 보면 육류 통조림이 2.5배, 즉석밥 2.2배, 유아용 우유 2.0배, 화장지와 어린이용 기저귀, 생리용품이 각각 1.7배였다.
다만 피해 예상 지역과 떨어진 홋카이도와 도호쿠 지역은 오히려 판매가 줄었다.
이 상품들 판매는 임시 정보가 발표된 당일인 8일부터 늘기 시작해 9∼10일 정점을 찍은 뒤 11일부터는 다시 안정세를 보였다.
마이니치신문은 "지진 발생을 대비해 필요한 물건을 사두려는 움직임이 단숨에 확산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평소 비축이 불충분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일본 기상청은 지난 8일 규슈 남부 미야자키현 니치난시 앞바다에서 규모 7.1의 지진이 나자 난카이 해곡 대지진 발생 확률이 높아졌다고 판단해 임시 정보를 발표했다. 이후 일주일 뒤인 지난 15일부로 해제했다.
난카이 해곡 대지진은 수도권 서쪽인 시즈오카현 앞바다에서 시코쿠 남부, 규슈 동부 해역까지 이어진 난카이 해곡에서 100∼150년 간격으로 발생한다는 대형 지진이다. 지진이 일어나면 최대 23만여 명에 달하는 사망자와 실종자가 나오고, 건물 209만 채가 파손될 것이라는 예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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