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567.81
(15.44
0.34%)
코스닥
944.54
(0.48
0.05%)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투자의 재발견

디폴트옵션 수익률이 연 26%…1등 비결은 [미다스의 손]

김대연 기자

입력 2024-12-13 16:46   수정 2024-12-13 22:39

    한투증권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수익률 연 26%
    국내 증권사 중 1위…전용상품 'MySuper' 주효

    수익률 상위 5% 투자자 1년 평균 수익률 38.5%
    해외 자산 비중 85%…특정 테마·섹터 투자 지양
    ※ 한국경제TV는 급변하는 투자 환경 속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인사이트가 가득한 고품격 투자 콘텐츠, <투자의 재발견>을 매주 금요일 오후 5시 방송합니다.



    '3.47%'. 지난해 7월부터 도입된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에서 초저위험 상품을 선택한 투자자들의 평균 수익률입니다. 10년간 물가상승률(2.2%)보다 겨우 1%p 남짓 높은데, 디폴트옵션 이용자 중 열에 아홉은 적립금이 예·적금 등 원리금 보장형 상품에 쏠려 있습니다.

    디폴트옵션은 근로자가 본인의 퇴직연금 적립금을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은 경우 사전에 정해둔 운용 방법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사실상 투자 정보나 경험이 부족해 노후 자금을 불리기 어려워하는 근로자들을 대신해 최적의 상품을 골라줌으로써 퇴직연금 수익률을 제고하려던 정부의 취지가 무색해진 겁니다.

    하지만 근로자들이 손실을 회피할 목적으로 원리금 보장형 상품에 퇴직연금을 묶어둔다면, 결국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수익률로 노후 자금을 깎아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퇴직연금 수익률 상위 5% 연금 부자들의 포트폴리오는 어떨까요? 13일 <투자의 재발견> '미다스의 손'은 국내 증권사 중 올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수익률 1위를 기록한 한국투자증권을 찾아 조명훈 연금컨설팅부서장과 함께 세대별 퇴직연금 투자 전략을 살펴봤습니다. '미다스의 손'은 투자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는 상품을 만들고 직접 운용하는 주인공을 만나 상품 설계 아이디어와 투자 인사이트를 들어봅니다.



    Q. 올해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수익률 비결은

    =한국투자증권은 한국투자신탁운용과 함께 연금 선진국인 호주의 'MySuper' 상품을 벤치마킹해 디폴트옵션 전용 상품으로 개발한 MySuper 시리즈의 성과가 좋았습니다. 물가 상승과 연동된 금·인프라·부동산 등 대체자산에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물가 상승으로 인해 자산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방어하는 동시에 안정적인 수익을 기반으로 추가 수익(알파)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 변화에 따라 룰 베이스(Rule-based)에 의한 포트폴리오를 주기적으로 관리한 것이 좋은 성과를 낸 원인이라고 판단합니다.

    Q. 2030 세대를 위한 퇴직연금 투자 전략은

    =2030 세대는 은퇴 시점까지 장기간 투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최소 20~30년을 내다볼 수 있는 투자 전략과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1~2%의 수익률 차이가 미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수익에 수익이 더해지는 재투자 효과를 생각한다면, 장기간으로 갈수록 그 차이는 더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매월 50만 원씩 30년간 투자한다고 가정했을 때, 평균적으로 5%의 수익률을 낸 분들은 30년 뒤에 은퇴 자산이 4억 1,800만 원이 됩니다. 반면, 7%의 평균 수익률을 낸 분들은 6억 1,400만 원으로, 2%의 차이가 30년 뒤에는 무려 2억 원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겁니다.

    저는 은퇴 자산 투자를 축구 경기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2030 세대는 전반전에 해당할 텐데, 전반전부터 소극적으로 수비만 하는 전략으로는 득점 찬스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더욱 적극적인 전략으로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Q. 5060 세대를 위한 퇴직연금 투자 전략은

    =50~60대분들은 축구 경기에 비유했을 때 후반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쌓아온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고, 안정적으로 꾸준히 연금을 인출할 수 있는 상품들을 선택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주식형 상품의 경우 배당 성향이 높은 고배당주를, 채권형 상품의 경우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을 포함할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최근 들어 타깃인컴펀드(Target Income Fund·TIF) 상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면서 예금보다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돼 있기 때문에 은퇴를 앞둔 분들이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적절한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Q. 퇴직연금 수익률 상위 5%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는

    =한국투자증권 DC·IRP 가입자 중에서 상위 5%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지난 1년간 평균 38.5%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상품 유형별로는 ETF와 펀드 비중이 각각 59%와 34%로, 실적 배당에 투자하는 비율이 약 96%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예금과 같은 원리금 보장형 상품에는 4%만 배분돼 있습니다.

    특히 이분들의 자산 배분을 분석한 결과 해외 주식형 자산이 61.5%, 해외 주식혼합형 자산이 10.7%의 비중을 차지해 해외 자산에만 약 84.7%가 투자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종목을 살펴보면 'TIGER 미국나스닥100'과 'TIGER 미국S&P500' 등에 투자하는 상품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결론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눈여겨보고,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시는 분들이 성과가 좋았습니다.

    Q. 투자자들이 손실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은

    =전 세계의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할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전통적으로 글로벌 주식·글로벌 채권·국내 주식·국내 채권에 다양하게 분산 투자할 뿐만 아니라 추가로 물가 상승률을 방어할 수 있는 대체자산, 즉 금이나 부동산, 인프라 등을 포함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단기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특정 섹터나 테마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유의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와 다각적으로 구성된 자산 배분형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아울러 바쁘거나 아직 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자동 운용 조정 기능이 탑재된 상품들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투자증권의 'MySuper' 시리즈나 타깃데이트펀드(Target Date Fund·TDF), TIF 등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구성부터 주기적인 관리까지 전문가들이 체계적으로 운용함으로써 가입자분들의 부담을 줄여드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량한 자산에 분산 투자하고, 지속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이 퇴직연금 운용의 핵심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