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 ENM은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은 5조2,314억원, 영업이익은 1,045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9.8%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티빙의 성장과 글로벌 콘텐츠 유통 확대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커머스 사업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고성장 기반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따라 외형과 수익성 모두 성장했다.
CJ ENM 관계자는 “2024년 티빙의 괄목할 만한 성장과 고도화된 콘텐츠 유통전략,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의 성장으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tvN의 선전에 힘입어 2023년 대비 8.8% 증가한 1조3,732억원을 기록했다. 대외 환경 악화로 인한 광고 시장 축소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2024 KBO 리그> 중계 등 차별화된 콘텐츠 및 광고 요금제(AVOD)로 유료 가입자를 끌어 모은 티빙의 연간 매출은 2023년 대비 33.4% 증가한 4,353억원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콘텐츠 유통 사업 호조와 피프스시즌(FIFTH SEASON)의 사업 정상화로 전년비 56.1% 증가한 1조7,047억원을 달성했다. 히트IP의 글로벌 플랫폼 동시 방영과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해외 패키지 판매가 지속 확대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 선전과 글로벌 신규 아티스트의 성공적인 데뷔를 발판으로 성장세를 이어가며 연간 매출 7,021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은 연간 매출 1조4514억 원, 영업이익 832억 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강화를 중심으로 TV와 e커머스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원플랫폼’ 전략 효과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8.5%, 20.1%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96%, 2022년 대비 132% 상승하며 모바일과 TV를 넘나드는 영상 커머스 플랫폼 경쟁력이 크게 강화됐다.
한편, CJ ENM은 이날 컨퍼런스 콜을 통해 '콘텐츠 글로벌 확장 및 디지털 플랫폼 성장'이라는 올해 목표를 공개했다. 구체적으로는 ▲콘텐츠의 양적·질적 성장 ▲글로벌 가속화 원년 ▲디지털 플랫폼 강화 ▲커머스부문 MLC전략 고도화 등이다.
윤상현 CJ ENM 대표이사는 "K콘텐츠 제작 생태계를 선도해 온 ONLYONE IP 정신을 기반으로 2025년에는 미래를 향한 새로운 챕터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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