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수요일장 양 시장 혼조 양상 마감. 코스피는 삼성전자의 힘으로 상승, 반면 코스닥은 바이오주와 로봇주의 투심 위축으로 0.96% 하락 마감. - 외국인과 기관은 3거래일 연속 동반 매수 우위. 선물 시장에서도 외국인은 5200억 원 넘게 매수 우위 기록. - 삼성전자 1.5% 상승, SK하이닉스 1.2%, LG엔솔 1.69% 상승하며 시총 상위 종목들
2025-03-19 16:08
코스피 웃고 코스닥 울고.. 외국인·기관 3거래일 연속 매수
● 핵심 포인트 - 수요일장 양 시장 혼조 양상 마감. 코스피는 삼성전자의 힘으로 상승, 반면 코스닥은 바이오주와 로봇주의 투심 위축으로 0.96% 하락 마감. - 외국인과 기관은 3거래일 연속 동반 매수 우위. 선물 시장에서도 외국인은 5200억 원 넘게 매수 우위 기록. - 삼성전자 1.5% 상승, SK하이닉스 1.2%, LG엔솔 1.69% 상승하며 시총 상위 종목들 대부분 상승. - 알테오젠 5.5%, HLB 6.25% 하락 등 바이오 종목들의 하락이 눈에 띔. - 보험, 통신, 음식료 등의 업종이 상승한 반면 의료 정밀기기, 운송장비 부품 등은 하락. - 오전장에서는 화학주, 음식료, 엔터주가 강세를 보였고 오후장에서는 반도체와 2차 전지 종목들이 상승세 주도. - 신규 상장 종목들의 빠른 순환매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로 언급됨.
● 3월 19일 증시 마감 시황: 코스피 웃고 코스닥 울고.. 외국인·기관은 3거래일 연속 동반 매수 수요일장 양 시장은 혼조 양상을 보였다. 코스피는 삼성전자의 힘을 얻어 상승 마감했으나, 코스닥은 바이오주의 투심이 위축되고 로봇주 또한 공매도 재개를 앞두고 위축된 모습을 보이며 0.96% 하락 마감했다.
수급을 보면, 확실히 코스닥에서 수급 공백이 느껴졌다. 그러나 코스피에서는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가 유입됐다. 외국인은 3거래일 연속 매수 우위를 외치고 있고, 기관도 이에 동참했다.
시총 상위 종목들을 보면, 삼성전자가 1.5% 상승하였고, SK하이닉스와 LG엔솔도 각각 1.2%, 1.69% 상승하였다. 기아와 현대차도 빨간불로 마감했다. 한편, 코스닥에서는 바이오 종목들의 하락이 두드려졌다. 알테오젠과 HLB는 각각 5.5%, 6.25% 하락했으며, 레인보우로보틱스, 코오롱티슈진, 클래시스도 모두 하락 마감했다.
상승한 업종들을 보면, 코스피에서는 보험, 통신, 음식료 등이 있었고, 코스닥에서는 없었다. 반대로, 하락한 업종들은 코스닥에서 의료 정밀기기, 운송장비 부품, 건설, 금속 등이었다.
오전장에서는 화학주, 음식료, 엔터주가 강세를 보였고, 오후장에서는 반도체와 2차 전지 종목들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특히, SK하이닉스가 HBM4 샘플을 공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반도체 종목들이 크게 올랐다.
마지막으로, 신규 상장 종목들의 빠른 순환매도 주목할 만한 포인트였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