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유통주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좋지 않았으나, 올해 들어 연초 대비 주요 종목들이 많게는 40%까지 오르며 대형주 중심으로 반응이 좋음. - 장기간 불황을 겪은 회사들이 불황형 소비에 대응하는 전략을 통해 구조조정 및 체력을 다진 결과임. -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며 이마트, 롯데쇼핑 등 타 기업들의 반사이익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함.
● 핵심 포인트 - 유통주는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좋지 않았으나, 올해 들어 연초 대비 주요 종목들이 많게는 40%까지 오르며 대형주 중심으로 반응이 좋음. - 장기간 불황을 겪은 회사들이 불황형 소비에 대응하는 전략을 통해 구조조정 및 체력을 다진 결과임. -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며 이마트, 롯데쇼핑 등 타 기업들의 반사이익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함. - 그러나 홈플러스의 회생 절차가 바로 문을 닫는 것은 아니며, 경쟁 상권의 점포가 문을 닫아야 반사수혜가 본격화됨. 또한, 과거 데이터를 보면 경쟁 점포의 매출이 10% 남짓 오르는 데 그쳤으며, 이번 사태가 길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사수혜를 다소 제한적으로 판단해야 함.
● 유통주, 올해 들어 상승세..홈플러스 사태 반사수혜는 제한적 작년까지 지지부진하던 유통주가 올해 들어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대비 주요 종목들이 많게는 40%까지 오르며 대형주 중심으로 반응이 좋은 상황이다. 이러한 변화는 오랫동안 불황을 겪은 회사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구조조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분석된다. 한편, 최근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며 경쟁사인 이마트와 롯데쇼핑 등의 반사수혜가 기대된다는 전망이 제기되었다.
실제로 이마트와 롯데쇼핑의 주가는 3월 4일 기준 각각 12%, 8% 상승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반사수혜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회생 절차가 바로 문을 닫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과거 데이터를 살펴보면 경쟁사의 폐업 시에도 매출 증가 효과는 10% 남짓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더불어, 이번 사태가 길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사수혜를 다소 제한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