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미국의 차 부품 관세 일부 완화 정책으로 빠른 현지화를 추진하는 부품 기업들에 주목해야 함. - 현재 수출주들의 수급이 부진하나, 7월 이후 관세 협상이 가시화되면 개선될 가능성이 있음. -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메타플랜트의 생산 능력을 120만 대로 확대하고, 현지화 전략으로 80%까지 올릴 계획임. - 이로 인해 관세에 대한 타격감이 줄어들고,
● 핵심 포인트 - 미국의 차 부품 관세 일부 완화 정책으로 빠른 현지화를 추진하는 부품 기업들에 주목해야 함. - 현재 수출주들의 수급이 부진하나, 7월 이후 관세 협상이 가시화되면 개선될 가능성이 있음. -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메타플랜트의 생산 능력을 120만 대로 확대하고, 현지화 전략으로 80%까지 올릴 계획임. - 이로 인해 관세에 대한 타격감이 줄어들고, 자동화 전략을 통한 인건비 축소로 장기적 매수 전략이 유효함. - 엔터주는 중국 시장에 대한 한한령 해제 기대감과 관세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이 긍정적임. - 탄탄한 IP 보유와 실적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하이브는 월드투어와 새로운 보이그룹 론칭 등으로 하반기까지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 에스엠 등 다른 엔터주도 1분기를 바닥으로 2분기부터 점진적 실적 개선이 기대됨.
● 美 관세완화... 車부품·엔터주 수혜기대 미국이 자동차 부품 관세 일부 완화 정책을 발표하면서 국내 자동차 부품사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상무부는 자국 내에서 생산된 자동차 부품의 사용 비율을 기존 62.5%에서 75%로 상향하는 대신, 한국산을 비롯한 외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를 4년간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부품 기업들은 빠른 현지화를 추진해 미국 시장 점유율을 높일 기회를 얻게 됐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미국 내 메타플랜트의 생산능력을 오는 2028년까지 최대 120만대로 확대하고, 현지화 전략을 통해 부품 현지 조달률을 8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완성차 업체들의 수익성이 개선되고, 주가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수홍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수출주들의 수급이 부진하지만 7월 이후 관세 협상이 가시화되면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며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만도 등 대형 부품사들을 중심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엔터테인먼트 기업들도 이번 관세 완화 조치의 수혜주로 꼽힌다. 중국 시장에 대한 한한령 해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세 영향에서도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이다. 탄탄한 지식재산권(IP) 보유와 실적 성장성을 고려하면 하이브는 월드투어와 새로운 보이그룹 론칭 등으로 하반기까지 추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에스엠 등 다른 엔터주도 1분기를 바닥으로 2분기부터 점진적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