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엔터 업계에서는 올해 중국의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으나, 아직까지 그 효과는 미미함. - 한한령 해제는 중국이 조용히 추진할 가능성이 높음. - 중국은 한국 문화를 백신처럼 받아들였으나, 2010년대 이후 한국 문화의 영향력이 너무 커져 한한령을 발령함. - 한한령 해제 시, 한국 문화가 이전처럼 물밀 듯이 들어가기보다는 선별적으로 들어갈
● 핵심 포인트 - 엔터 업계에서는 올해 중국의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으나, 아직까지 그 효과는 미미함. - 한한령 해제는 중국이 조용히 추진할 가능성이 높음. - 중국은 한국 문화를 백신처럼 받아들였으나, 2010년대 이후 한국 문화의 영향력이 너무 커져 한한령을 발령함. - 한한령 해제 시, 한국 문화가 이전처럼 물밀 듯이 들어가기보다는 선별적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음. - K-POP의 현지화 전략이 가속화되고 있음. - 현지화 그룹들은 K-POP 장르 자체가 더 깊게 자리 잡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임. - 현지화 그룹들은 아직 실험 단계에 있으나, K-POP의 층을 더 두덥게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한한령 해제와 K-POP 현지화 전략 올해 엔터 업계에서는 중국의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으나, 아직까지 그 효과는 미미하다. 한한령 해제는 중국이 조용히 추진할 가능성이 높으며, 해제 시 한국 문화가 이전처럼 물밀 듯이 들어가기보다는 선별적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한편 K-POP의 현지화 전략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현지화 그룹들은 K-POP 장르 자체가 더 깊게 자리 잡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들은 아직 실험 단계에 있으며, K-POP의 층을 더 두덥게 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