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CJ ENM이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시 최대 주주가 될 예정이며, 합병 절차는 2023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음. - 공정거래위원회는 가격 상승 제한 및 임원 겸임 형태의 기업결합을 조건으로 합병을 승인하였으며, 실질적인 합병 완료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한한령 해제 기대감, 드라마 IP 시너지 효과, K-컬처 정부 정책 등과 함께
2025-06-11 10:43
티빙·웨이브 합병, CJ ENM 최대 주주로...합병 효과는
● 핵심 포인트 - CJ ENM이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시 최대 주주가 될 예정이며, 합병 절차는 2023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음. - 공정거래위원회는 가격 상승 제한 및 임원 겸임 형태의 기업결합을 조건으로 합병을 승인하였으며, 실질적인 합병 완료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한한령 해제 기대감, 드라마 IP 시너지 효과, K-컬처 정부 정책 등과 함께 합병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음. - 합병 후 양 사 점유율을 합치면 넷플릭스와 소폭 차이 나는 수준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웨이브와 티빙은 스포츠 중계 등을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어 합병 효과가 클 것으로 예측됨. - CJ ENM은 현시점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 볼 만하며, 합병뿐만 아니라 드라마 IP나 K-컬처 정부 정책 등에도 주목해야 함.
● 티빙·웨이브 합병, CJ ENM 최대 주주로...합병 효과는? CJ ENM이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시 최대 주주가 될 예정이다. 합병 절차는 2023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는 가격 상승 제한 및 임원 겸임 형태의 기업결합을 조건으로 합병을 승인하였다. 다만 실질적인 합병 완료까지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한한령 해제 기대감, 드라마 IP 시너지 효과, K-컬처 정부 정책 등과 함께 합병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하고 있다. 합병 후 양 사 점유율을 합치면 넷플릭스와 소폭 차이 나는 수준일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웨이브와 티빙은 스포츠 중계 등을 통해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어 합병 효과가 클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CJ ENM은 현시점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 볼 만하며, 합병뿐만 아니라 드라마 IP나 K-컬처 정부 정책 등에도 주목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되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