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인도 정부는 중국산 희토류 자석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내 생산을 촉진하는 계획을 발표함.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여러 도전 과제가 예상됨. - 인도는 세계 3위 희토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채굴은 연간 2900톤 정도로 중국 25만 톤에 비해 미미함. - 인도 정부는 최근 국가 필수 광물 미션을 통해 희토류 자석 생산을 가속화 하겠
2025-07-11 06:21
인도, 중국산 희토류 의존도 감소 위한 국내 생산 촉진 계획
● 핵심 포인트 - 인도 정부는 중국산 희토류 자석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내 생산을 촉진하는 계획을 발표함.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여러 도전 과제가 예상됨. - 인도는 세계 3위 희토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으나 채굴은 연간 2900톤 정도로 중국 25만 톤에 비해 미미함. - 인도 정부는 최근 국가 필수 광물 미션을 통해 희토류 자석 생산을 가속화 하겠다는 계획을 밝힘. - 총 29억 달러의 인센티브 계획을 마련 중이며, 베단타, JSW그룹 등 인도 주요 기업들이 참여 의사를 밝힘. - 채굴 및 가공 기술 부족, 방사성 폐기물 처리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완전한 자립까지는 1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이 상호관세로 여러 국가들에게 서한을 발송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도는 아직 해당 서한을 받지 않음. - 일부에서는 이를 인도가 미국과의 무역 협상에 가까워졌다는 신호로 해석함. - 가을 쯤 최종 타결이라는 단계적 전략이 현실적인 시나리오로 예측되고 있으며, 관세 문제 해결에는 인도의 전략적 위치와 협상 능력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임.
● 인도, 중국산 희토류 의존도 감소 위한 국내 생산 촉진 계획 인도 정부가 중국산 희토류 자석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국내 생산을 촉진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세계 3위 희토류 매장량을 보유한 인도지만 채굴은 연간 2900톤 정도로 중국 25만 톤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인도 정부는 최근 국가 필수 광물 미션을 통해 희토류 자석 생산을 가속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총 29억 달러의 인센티브 계획을 마련 중이며, 베단타, JSW그룹 등 인도 주요 기업들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채굴 및 가공기술 부족, 방사성 폐기물 처리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완전한 자립까지는 10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이 상호관세로 여러 국가에 서한을 보냈지만 인도는 아직 받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를 미국과의 무역 협상이 가까워졌다는 신호로 해석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