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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군 프로젝트 입찰”…필리조선소, 미 조선업 부활 열쇠됐다 [월가 딥다이브]

김종학 기자

입력 2025-07-21 15:18   수정 2025-07-21 15:18

    <앵커>
    조선업을 되살리려는 미국 의회와 행정부가 기대를 걸고 있는 파트너가 우리나라 조선 산업입니다.

    미국 동부 핵심 조선소인 한화오션의 필리조선소가 국내외 언론에 처음으로 내부 시설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김종학 뉴욕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660톤급 거대한 크레인에 한국 조선회사 이름이 새겨져있는 미국 동부 ‘한화 필리 조선소’입니다.

    지난해 말 한화오션, 한화시스템에 인수된 이곳 조선소는 한국 조선업의 기술력을 미국에 접목한 첫 사례입니다.

    지금 제 뒤로 한화 필리조선소의 거대한 골리앗 크레인 아래에서 미 해사청에서 발주한 다목적 선박이 건조되고 있습니다.

    현재 독 안에 한 척 밖에 건조하지 못하는 능력이지만 한화 필리조선소는 이를 10배 정도 늘려 수익성을 확장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습니다”]

    한화오션은 조선소 내 크레인 하부, 독 주변 방치되어 있던 땅을 다지는 것만으로도 생산효율을 지금의 2배 이상 끌어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핵심 인력인 용접공도 자체 훈련 시설에서 육성해 현지에서만 올해 60명, 앞으로 연간 200명씩 투입합니다.

    한화 필리 조선소는 한국의 기술력을 현지에 이전하면서 조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양국간 협업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4월 서명한 해양 패권 복원 행정명령과 선박건조법(Ships Act) 등 자국 내 건조 능력 회복을 위한 초당적 논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김 / 한화 필리조선소 최고경영자]
    “이미 해군 프로젝트에 대해 2-3개의 RFI(Request for Information, 정보요청서)를 제출했고 지금도 계속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해군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 과정에 있습니다.”

    미 해군 군수지원함 건조가 3년 가까이 지연되는 등 미국의 조선업 재건은 시급한 과제가 됐습니다.

    높은 관세와 인건비의 장벽을 넘어 미 국방 프로젝트를 수주하는지가 한국 조선업’ 미국 진출 성공을 가늠할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필라델피아에서 한국경제TV 김종학입니다.

    <앵커>
    현지 연결하겠습니다.

    미국의 조선업 부활 정책과 맞물리면서 전략적으로 주목도가 큰 시설입니다.

    그런데 트럼프 행정부의 높은 관세와 자국 우선주의 속에서, 한국 기업이 미 해군 프로젝트를 수주한다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강력한 보호주의 무역을 단행하지만, 미국이 처한 전략적인 딜레마가 있습니다.

    중국의 해군력과 비교해 전투함은 우위에 있지만 이를 제외한 선단 운영, 건조 속도에서 최소 1년에서 3년씩 밀려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동안 미국은 번스-톨레프슨 법에 따라 외국 기업이 군함 건조를 할 수 없도록 제한하면서 자국 역량에만 의존하는 한계가 발생하고 있는 겁니다.

    한화 필리 조선소는 거제조선소 건조 역량의 1/10 밖에 되지 않지만, 번스-톨레프슨 법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미국 조선소로서 해군 프로젝트 입찰이 가능합니다.

    위축되었던 사업체를 살리고, 지역 내 용접공 일자리 창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현지 정부, 군에서도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해군 프로젝트 입찰도 이러한 과정의 하나로 후방 선박 건조 부터 진입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업체는 보고 있습니다.

    미 의회예산처(CBO)에 따르면 해군이 목표하는 함대 구축을 위해서는 연간 400억 달러가 필요하며, 이는 과거 5년 평균 대비 46% 증가한 수준입니다.

    다만, 선박 건조를 위한 법적 기반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익화를 입증하고, 올해 또는 내년을 목표로 방위산업 라이선스를 확보하는 것이 남은 과제입니다.

    <앵커>
    법적인 제약도 있고, 인건비 문제도 만만치 않습니다만, 또 다른 장벽도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8월 1일을 시한으로 각국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선박 수익성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철강도 관세를 피하기 어려운데, 현지 건조로 이걸 피할 수 있는 겁니까?

    <기자>
    선박의 원가에서 40% 이상 차지하는 철강에 대한 관세 50%가 관건입니다.

    선박 건조를 위해 일부 블록을 거제에서 생산해 들여오는 방안도 당장은 미국 국내 법에 따라 불가능합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는 이달 말 구리에 대한 50% 관세를 시작으로 품목 관세를 확정하게 되는데, 필연적으로 원가 압박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핵심 인력인 용접공을 미국인으로 육성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막대한 인건비로 인해 선박 제조 원가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관세로 인한 원가 상승은 불가피하지만, 미국의 조선 역량 부족이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비록 관세와 인건비 상승으로 단기적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미국 조선업 재건이라는 국가적 목표와 한국의 기술력이 결합되면서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겁니다.

    한화 필리 조선소는 미국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외국계 조선소로서 전략적 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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