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현재 시장의 관심사는 세제 개편안이며, 이재명 정부의 지수 상승도 세제 개편안과 관련된 기대감 때문이었다. - 자산배분 분야 베스트 애널리스트 1위를 기록한 김중원 현대차증권 상무, 이번 정부가 대만의 정책을 벤치마크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며,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는 이미 성과가 입증되어 신뢰성이 높다. - 1998년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 도입 이
2025-08-12 11:18 수정
"韓세제 개편안, 검증된 대만 벤치마크...코스피 5,000 달성 기대"
● 핵심 포인트 - 현재 시장의 관심사는 세제 개편안이며, 이재명 정부의 지수 상승도 세제 개편안과 관련된 기대감 때문이었다. - 자산배분 분야 베스트 애널리스트 1위를 기록한 김중원 현대차증권 상무, 이번 정부가 대만의 정책을 벤치마크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며,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는 이미 성과가 입증되어 신뢰성이 높다. - 1998년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 도입 이후 배당 성향이 급격히 개선되었으며, 이는 외국인 투자 증가로 이어졌다. - 한국의 상법 개정이나 배당소득 분리과세 역시 주주환원을 강화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대만의 사례와 유사하다. - 대만의 경우 임퓨테이션 세제 도입 이후 PER과 PBR이 상승했으며, 배당 성향 증가는 ROE 상승으로 이어져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았다. - 한국도 세제 개편 등을 통해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스피 5,000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세제 개편안,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와 유사..코스피 5,000 달성 기대 세제 개편안이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와 유사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재명 정부의 지수 상승도 세제 개편안과 관련된 기대감 때문이었다. 전문가는 이번 정부가 대만의 정책을 벤치마크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며,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는 이미 성과가 입증되어 신뢰성이 높다는 의견이다. 1998년 대만의 임퓨테이션 세제 도입 이후 배당 성향이 급격히 개선되었으며, 이는 외국인 투자 증가로 이어졌다. 한국의 상법 개정이나 배당소득 분리과세 역시 주주환원을 강화하고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대만의 사례와 유사하다. 대만의 경우 임퓨테이션 세제 도입 이후 PER과 PBR이 상승했으며, 배당 성향 증가는 ROE 상승으로 이어져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았다. 한국도 세제 개편 등을 통해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스피 5000p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