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가 다음 달부터 인공지능(AI) 홈 플랫폼 'LG 씽큐(ThinQ) AI(씽큐 AI)'를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LG전자는 현재 한국, 미국에서 제공 중인 씽큐 AI 플랫폼의 기능과 서비스를, 유럽을 시작으로 아시아와 중남미 등으로 순차 확대할 계획이다.
씽큐 AI는 기존 가전에 새로운 AI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하는 '씽큐 업(ThinQ UP)'과 고장·이상징후 등 제품 상태를 손쉽게 관리하는 '씽큐 케어(ThinQ Care)' 등 두 가지 핵심 서비스로 구성돼 있다.
씽큐 업(UP가전)은 고객이 가전을 구매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지난 2022년 출시 이후 씽큐 업은 한국과 북미에서 지원 제품과 기능을 확대하며, 올 상반기 기준 누적 다운로드 2천만 건을 돌파했다.
씽큐 앱에 연결된 가전제품 수도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씽큐 케어 서비스는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AI가 실시간으로 고장이나 이상 징후를 분석해 고객에게 미리 안내해 준다.
냉장고 온도 이상, 도어 미세 열림 등이 감지될 경우 스마트폰 알림을 통해 알려준다.
또한, 서비스 엔지니어의 방문 없이도 씽큐 AI 앱을 통해 원격으로 AS센터에서 사용 이력 등을 확인해 자가 조치를 돕거나 신속한 AS 신청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내 생활패턴에 맞춰 가전, IoT 기기를 원하는 상태로 한 번에 맞춰주는 '스마트 루틴', 세탁기 사용 데이터를 건조기로 전달해 맞춤형 작동을 돕는 '스마트 페어링', 음식 이미지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조리 방법을 안내하는 'AI 레시피'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LG전자는 국가별로 가전을 사용하는 환경과 선호하는 기능이 다름을 고려해 유럽에서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맞춤형 기능을 선보인다.
날씨가 더운 스페인에서는 세탁 종료 후 세탁기에 남겨진 의류가 구겨지거나 냄새가 배지 않도록 원격으로 추가 헹굼을 더 하거나, 주기적으로 통을 돌려 주름을 최소화하는 'Fresh Keeper' 기능이 제공된다.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냉장고를 이용하는 고객의 주 사용 시간과 외출 시간대 등 생활 방식을 분석해 AI 기반의 에너지 절약 모드를 제공하는 'AI Saving Mode'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는 씽큐 앱 내 'Share Your Ideas(UP가전 아이디어 제안)'를 통해 지금까지 약 3만 건의 고객 아이디어를 수집했다.
한편, LG전자는 다음 달 5일부터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서 다양한 유럽 고객 맞춤형 가전과 체험 공간을 통해 방문객이 씽큐 AI로 진화하는 가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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