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 흐름이 반전됨. - 7월 국내 전자상거래 GMV 지표가 6월 대비 7%대로 상승하면서 커머스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8월에는 카카오가 실적 개선과 AI 모멘텀이 기대되어 외국인의 매수가 증가함.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두 AI 분야에 주력하고 있으나 전략에는 차이가 있음. - 네이버는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부합하는 전략을 추진. 카카오는 챗GPT를 가져와 공동 개발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국내 최대 사용자 플랫폼을 활용하는 전략을 추진 - 네이버의 전략은 정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고, 카카오의 전략은 개인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어 두 회사 모두 성공 가능성이 있음. 현재로서는 어느 회사의 전략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하기 어려움. - NAVER 주가가 지속 하락하였으나 최근 반등함. 상승 요인 중 하나는 정부의 소버린 AI 컨소시엄에 참여중인 것이며 카카오는 탈락. 또한 디즈니와의 협업 소식으로 네이버웹툰 가치 상승. 여전히 불확실성이 존재하며, 확실한 상승을 위해서는 27년도 상반기에 결정될 소버린 AI 정책 결과가 중요. 단기적으로는 커머스 분야에서의 실적 개선 여부 주목 필요. - 특히 7월 데이터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를 이어갈 경우 10% 이상의 성장 및 실적 서프라이즈 기대. 더불어 국내 스테이블코인 도입 논의가 진행중이며, 컨소시엄 참여 업체들의 대응 방안이 4분기에 발표될 예정. NAVER는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두나무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어 스테이블코인 측면에서의 리레이팅 기대 가능 - 9월에는 단기적인 모멘텀으로 카카오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중장기적으로는 NAVER의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높아 톱픽 의견을 유지함. - 국내 상거래 시장 성장률 반등으로 인해 커머스 업황 반등 측면에서 카페 24도 주목받고 있음. - 게임 업종 전체적으로는 분위기가 좋지 않으나, 실적이 견조하면서 신작 출시를 앞둔 기업들을 위주로 살펴볼 필요가 있음. 게임주를 살펴볼 때는 실적과 신작 모멘텀을 모두 고려해야 함. 특히, 기존 라인 매출 반등과 비용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 여부를 중점적으로 봐야 함. 하반기에는 넷마블이 톱픽으로 꼽힘. 넷마블은 신작에서의 성공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으며, 하반기에 다양한 신작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어 신작 모멘텀도 기대됨.
● [섹터 인사이트] 네이버·카카오·카페24·넷마블 최근 카카오와 네이버의 주가 흐름이 반전되었다. 7월 국내 전자상거래 GMV 지표가 6월 대비 7% 대로 상승하면서 커머스 분야에서 강세를 보인 업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이다. 8월에는 카카오가 실적 개선과 AI 모멘텀이 기대되어 외국인의 매수가 증가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두 AI분야에 주력하고 있으나 전략에는 차이가 있다.
네이버는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여 정부의 소버린 AI정책에 부합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카카오는 오픈AI의 챗GPT와 같은 모델을 가져와 공동개발 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하고 국내 최대 사용자 플랫폼을 활용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네이버의 전략은 정부 수요를 충족 시킬수 있고, 카카오의 전략은 개인 수요를 충족 시킬수 있어 두 회사 모두 성공 가능성이 있으며, 현재로서는 어느 회사의 전략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하기 어렵다.
● NAVER, 상승세 이어갈까?...소버린AI·커머스·스테이블코인에 주목 최근 하락세를 보이던 NAVER의 주가가 반등했다. 일부에서는 이번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그 근거 중 하나는 정부가 주도하는 소버린 AI 컨소시엄에 NAVER가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카카오는 탈락했다. 또한 디즈니와의 협업 소식으로 네이버웹툰의 가치가 상승한 것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아직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확실한 상승을 위해서는 27년도 상반기에 결정될 소버린 AI 정책 결과가 중요하다. 단기적으로는 커머스 분야에서의 실적 개선 여부에 주목해야 한다. 특히 7월 데이터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를 이어갈 경우 10% 이상의 성장과 함께 실적 서프라이즈를 기대할 수 있다. 국내 스테이블코인 도입 논의가 진행 중이라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컨소시엄 참여 업체들이 4분기에 대응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데, NAVER는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두나무와 협력 관계를 맺고 있어 스테이블코인 측면에서의 리레이팅을 기대할 수 있다.
● 카카오 주가 매력도 높음...카페24, 넷마블 최선호주 9월 주식 시장에서는 카카오가 단기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적으로는 NAVER의 가치 평가 매력도가 여전히 높아 선호주로 꼽힌다.
한편 국내 상거래 시장의 성장세 회복으로 카페 24도 주목받고 있다. 게임 업계 전반은 현재 어려운 상황이지만, 실적이 견고하고 곧 신작 출시를 앞둔 기업들이 유망주로 거론된다.
게임주를 평가할 때는 실적과 신작 모멘텀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 특히 기존 라인의 매출 반등과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여부가 중요하다. 하반기에는 넷마블이 최고 선호주로 손꼽힌다. 넷마블은 신작의 성공과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하반기에 다양한 신작 출시를 앞두고 있어 강한 신작 모멘텀이 기대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