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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50개 모빌리티 혁신 기술 공개

이서후 기자

입력 2025-11-19 11:00   수정 2025-11-19 11:09

도심형 소형 PE·저상화 섀시 모듈 "특허 출원 등 수주 경쟁력 극대화"
지난 18일부터 19일까지 경기도 의왕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에서 진행된 '테크 브릿지 2025'에서 50개 전동화·모듈 신기술을 관람 및 체험하는 관람객들의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올해 개발한 모빌리티 신기술 50개를 고객사와 협력사에 공개했다. 전동화와 모듈사업 부문에서 대표적인 연구성과들을 선정했고, 향후 이들을 융합한 통합 설계기술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전동화연구소에서 '기술을 잇고, 주행을 만나다'를 주제로 '테크 브릿지 2025'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완성차 고객사와 부품 협력사를 현대모비스의 기술로 연결한다는 취지다.

이번 행사는 전동화와 모듈부문을 통합한 양산용 신기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전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그간 부문별로 운영해왔지만 올해는 처음으로 공동 개최해 모듈 기술과 전기차 핵심부품 연구개발 등 전동화 부문의 시너지를 통해 수주경쟁력을 극대화했다.

현대모비스는 배터리와 구동부품 등 전동화 분야에서 28개, 섀시모듈과 운전석(칵핏)·실내 조명·외장 등 모듈부문에서 총 22개의 신기술을 전시했다.

올해 현대모비스 전동화부문의 우수 연구개발 사례로는 도심형 소형 전기차에 특화된 120kW급 Power Electric(PE)시스템이 제시됐다. 모터와 인버터, 감속기를 통합한 구동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는 중형과 대형 전기차에 이어 전기차 전 차종을 아우르는 구동시스템 라인업을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발한 소형 PE시스템은 도심형 운송차량에 특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부피는 축소된 반면 더 많은 적재가 가능하도록 부품의 높이는 낮춘 저상형 구조로 설계됐다.

전기차의 충전속도를 2배 가까이 높인 신기술도 선보였다. 차세대 22kW급 ICCU는 고속 충전 시에도 배터리의 전압과 온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충전 속도를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해 충전속도와 안전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섀시 모듈에서는 차량의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저상화 기술이 눈길을 끌었다. 특히 기능 통합 저상화 섀시 모듈의 경우, 기존 스틸 코일 스프링과 유압 쇽옵쇼버를 복합재를 활용한 판(版)스프링과 전동 로터리형 댐퍼로 교체해 경량화와 주행 감성도 동시에 향상할 수 있는 구조를 제안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개발하며 총 5건의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그밖에 칵핏 모듈 분야에서는 차량의 전력 소모를 줄이면서도 고휘도를 구현할 수 있는 저전력 LED 기반 실내 무드 조명 제어기와 3D 프린터와 유사하게 금속을 용접 적층하여 금형을 만드는 WAAM 기반 사출 금형 기술 등 모듈 제조 상품성 및 제조 경쟁력 향상 요소 기술도 소개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전동화와 모듈부품은 부품사의 역량을 측정하는 종합 척도로 여겨진다"며 "배터리 시스템이나 모듈부품과 같은 초대형 부품을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투자와 함께 설계, 생산기술, 품질과 양산 경험 등이 동반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미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가 선정한 글로벌 100대 부품사에서 지난 3년간 6위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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