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5,288.08
(338.41
6.84%)
코스닥
1,144.33
(45.97
4.1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SMC 토플면제교육원, 2026학년도 내신·토플 면제로 전공별 UCLA·UC버클리 편입안내

입력 2026-02-03 10:51  


미국 주립대학 가운데 랭킹 1위와 2위로 평가받는 UCLA와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캘리포니아대학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경쟁력과 교육 역량을 갖춘 대학으로 꼽힌다.

두 대학은 인문·사회과학부터 공학, 생명과학, 예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CC)에서 UC 계열 대학으로 편입하는 이른바 ‘2+2 제도’를 통해 우수 학생을 적극적으로 선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한국 학생들 사이에서는 신입학보다 커뮤니티컬리지를 통한 편입 전략이 보다 현실적인 진학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UCLA는 인문·사회과학, 생명과학, 공학, 예술, 경제학 등 130개 이상의 학부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UC버클리 역시 공학, 컴퓨터과학, 경제학, 정치학, 생명과학 등 다수의 인기 전공을 보유하고 있다.

두 대학 모두 편입 전형에서 전공별 기초과목 이수 여부와 대학 수준의 학업 성취도를 핵심 평가 요소로 삼고 있으며, 고등학교 내신이나 수능 성적보다는 커뮤니티 칼리지 재학 중의 학업 준비도와 GPA가 합격을 좌우하는 구조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Santa Monica College(SMC) 산타모니카칼리지는 UCLA와 UC버클리 편입에 가장 강점을 가진 커뮤니티 컬리지로 평가받고 있다. SMC는 UCLA 편입 합격자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으며, 경영·경제, 컴퓨터공학, 생명과학, 심리학, 디자인·아트 계열 등 주요 전공에서 체계적인 편입 준비가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UCLA와 UC버클리는 공통적으로 편입 지원 시 총 60학점 이상 이수와 함께 영어 작문, 수학, 전공 기초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을 선호한다. 전공별로 요구되는 선수과목에는 차이가 있지만, 산타모니카컬리지에서 전공 방향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맞춘 수강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합격의 핵심 전략으로 평가된다.


국제학생에게 또 하나의 중요한 변수는 공인 영어 성적이다. 일반적으로 UC 계열 대학 진학 시 토플이나 IELTS 제출이 요구되지만, 시험 준비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점이 현실적인 장벽으로 작용해 왔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울 세종대 인근에 위치한 ELITE Language Center of Korea(ELC)는 SMC와 정식 협약을 맺고 토플 및 내신 면제 입학 경로를 운영하고 있다.

ELC를 통해 한국에서 6개월간 ESL 및 미국 대학 준비 과정을 이수하면 토플 없이 SMC 입학이 가능하며, 이후 UCLA와 UC버클리 편입 지원 시에도 추가 토플 성적 제출 없이 지원할 수 있다. 산타모니카칼리지 토플면제교육원인 ELC를 통해 진학한 학생들은 전공별 필수 과목과 교양 과목 이수, GPA 관리에 대한 안내를 받으며 UC 캘리포니아주립대 편입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게 된다.

이 과정은 단순한 어학 연수가 아닌, 명문 UC 편입을 목표로 설계된 진학 경로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관계자는 “UCLA와 UC버클리 편입은 체계적인 준비와 전략을 통해 충분히 도전 가능한 진로”라며 “SMC 토플면제 교육원은 한국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SMC 토플면제 교육원 ELC는 2026학년도 봄학기 정시 학생 모집을 진행 중이며, 고등학교 졸업자와 검정고시 합격자, 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 등이 지원 가능하다. 입학 관련 문의는 산타모니카대학 토플면제교육원 공인 유학원을 통해 가능하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