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지교과, 일부 학생에 특정과목 수강신청 불허 논란

입력 2017-03-06 08:09  

고려대 지교과, 일부 학생에 특정과목 수강신청 불허 논란

여성주의학회 '난교파티'로 논란 빚은 학생 야외답사과목 수강 불허

"학교 조사받는 당사자 분리 옳다" vs "학습권 침해에 학과장 월권"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고려대학교 지리교육과가 '난교(亂交) 파티'라는 이름으로 여성주의 소모임을 만들어 물의를 빚은 일부 학생에게 특정 과목 수강신청 자격을 박탈해 논란이 되고 있다.

수강신청 불허를 결정한 학과장은 학교 양성평등센터에서 조사 중인 학생들이므로 '당사자 간 분리원칙'에 따라 내린 조처라고 설명했지만, 학칙에 없고 학습권을 침해하는 무리한 처분이라는 지적 또한 거세다.

6일 이 학과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면 A 학과장은 사흘 전 '야외지리조사 수업 관련 안내' 게시글에서 "'난파' 일부 구성원의 '야외지리조사' 과목 수강신청을 불허한다"고 공지했다.






'난파'란 지난해 11월 말 일부 학생이 만든 여성주의 학회 이름으로 '난교파티'의 준말이다. 이들은 "남성 중심사회에서 여성의 성 해방을 지향한다는 의도"라고 학회 명칭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같은 과 대학원에 다니는 한 남성 선배가 '난파' 관계자를 만나 "학과 명예 실추가 우려되므로 소모임 이름을 바꾸거나 학교·학과를 붙이지 말라"고 요구했고, 이 논의가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오히려 외부로 알려지며 갈등이 불거졌다.

'난파'가 발족 보름여 만에 해체되고 '난파' 회원이던 당시 학생회장이 자격정지 당하는 등 자체 진화 과정을 거친 끝에, 현재 학교 양성평등센터가 해당 사건으로 모종의 피해를 본 학생이 있는지 조사 중이다.

학과장은 "양평위 조사가 이번 학기 내 최종 결정이 날 듯하다"면서 "이런 사건의 대원칙인 '당사자들 간의 분리원칙'에 따라 '난파' 학생들 수강신청을 불허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른 과목은 비교적 개별적 접촉만 하므로, 학생의 학습권을 존중해 양평위 결정 전에도 수강을 허한다"고 밝혔다.

'야외지리조사'는 수강생이 함께 학술답사를 떠나는 과목이다. 수강생은 야외답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수차례 방과 후 모임과 뒤풀이를 가지며 친목을 도모한다.

학과장이 특정 과목만 수강신청을 금지한 것은 모임 때마다 갈등이 빚어질까 우려한 탓에 내린 조치로 풀이된다. 공지글 댓글에서 상당수 학생은 학과장 결정에 공감을 표하고 지지를 보냈다.

A 학과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갈등 과정에서 의도적이든 미필적이든 온라인상 심한 언어폭력 가해가 있었다"면서 "가해자들을 불편해 하는 학생이 다수라고 판단해 교수 회의를 거쳐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학과 구성원 전체로 봤을 때 다치는 사람이 최소화됐으면 하는 마음"이라면서 "처음이자 마지막 처분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칙에 관련 규정이 없는데도 학과장이 자의적으로 '월권'을 행사해 '난파'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했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고려대 '성 인권 보호와 침해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을 보면 '피해자와 피신고인의 분리 조치와 접근 및 연락금지 명령'을 내릴 권한은 양성평등센터장에게 주어진다.

일부 학생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규정되지 않은 사건인데 학과장은 '누구를 누구로부터' 분리하는 것이냐"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아울러 야외지리조사 과목은 해당 학과 학생들이 졸업논문을 제출하는 대신 수강하는 과목이어서, 수강 금지 처분을 당한 학생들의 졸업 시기나 방법에도 영향을 미치게 돼 추가 논란이 예상된다. A 학과장은 "학생들 졸업은 문제가 없도록 돕겠다"고 했다.

고려대 여학생위원회는 A학과장의 수강신청 불허 처분을 ''난파' 탄압 사건'으로 규정하고 대자보 연서명을 시작했다. 여학생위원회는 "조사위가 소집되지도 않았는데 '난파'는 가해자로 규정됐다"면서 "해당 학생들이 우울증 등에 시달리고 있다"고 우려했다.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