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압박 안 통하네'…링컨, 고급SUV 중국 현지생산 결정

입력 2017-03-14 00:21  

'트럼프 압박 안 통하네'…링컨, 고급SUV 중국 현지생산 결정

가격경쟁력 확보해 중국 고급차 시장 겨냥하려는 포석

(뉴욕=연합뉴스) 박성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미국 기업의 미국 내 생산'을 압박하는 가운데 포드가 자회사인 링컨의 고급 승용차를 중국에서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포드는 중국 서부의 충칭에서 2019년 말부터 링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제조할 것이라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이날 보도했다.

포드는 충칭에서 쓰촨성 소유 자동차회사인 창안자동차그룹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충칭에서 자동차를 직접 생산함으로써 포드는 중국의 고급차 시장을 놓고 독일업체, 제너럴모터스(GM) 등과 본격 경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드가 중국 현지 생산을 결정한 것은 지난 1월 멕시코 공장 건설 계획을 포기한 것과 대비된다. 당시 미국 기업들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으로부터 미국에서 제품을 만들라는 압박을 받고 있었으며 포드도 멕시코 공장 백지화를 선언했다.

중국 현지 생산 결정과 관련해 포드 대변인은 "포드의 철학은 차가 판매되는 데서 만든다는 것"이라면서 "중국에서 SUV를 만들어 현지에서 판매하더라도 미국에서 만든 링컨 차량의 중국 수출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칭에서 몇 대를 생산할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포드의 결정은 중국에서 고급차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는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시장 조사기관인 '오토모티브 포사이트'(Automotive Foresight)의 예일 장은 "중국의 전체 자동차 수요는 연평균 3∼5% 늘고 있지만, 고급차 수요는 30%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드의 경우 작년에 중국 내 링컨 판매가 전년보다 무려 세 배나 늘었다.

중국으로 수입되는 차량에 대해 25%의 관세가 붙는 것도 중국 현지생산을 결정한 요인으로 여겨진다. 현지생산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으로 해석된다.

이에 앞서 GM은 작년에 캐딜락 16만 대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상하이에 오픈했으며, (중국의 지리 자동차에 팔린) 볼보도 작년 11월에 새로운 고급차 S90을 중국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한편 중국의 고급차 시장은 아우디, BMW, 다임러 등 독일의 3개 업체가 주름잡고 있다.

예일 장은 "최근 고급차 시장의 구매자들이 다른 제품을 찾고 있다"면서 "캐딜락, 링컨, 재규어, 랜드로버, 볼보 등이 혜택을 볼 것"이라고 전했다.


su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