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의 바다를 평화의 바다로' 강원 동해안 지자체 잰걸음

입력 2018-05-15 10:11  

'냉전의 바다를 평화의 바다로' 강원 동해안 지자체 잰걸음

(강릉=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 동해안 지방자치단체 등이 최근 열린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본격적인 남북교류에 대비하는 등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강원도 환동해본부는 동해안 남북 접경지역을 평화협력 특별지대로 설정해 평화의 바다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동해의 북방한계선(NLL)을 기준으로 육지는 남북 각각 10㎞씩, 바다는 동서 37㎞(20마일)를 평화의 바다 공원으로 만들어 연어와 가리비 등의 양식장을 개발하는 것이다.
또 남측이 어선과 장비를 제공하고, 북측은 일반 선원을 제공해 북측 경제수역인 원산 동방 167㎞(90마일) 해상에서 공동 조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남북 공동어로가 이뤄지면 남측 채낚기 어선들이 멀리 러시아까지 가지 않고서도 어장을 확보할 수 있고, 북측은 입어료 수입이 기대된다.
북측 경제수역에서의 조업은 갈수록 줄어드는 오징어와 명태 자원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도 꼽힌다.
환동해본부는 늦어도 오는 6월 초까지는 '평화의 바다 추진전략 태스크 포스(TF)'를 구성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환동해본부 관계자는 "현재 중국의 어선이 1천 척 넘게 들어와 동해의 자원을 싹쓸이하고 있는데 남북 공동조업이 이뤄지면 우리의 채낚기 어선이 러시아까지 가지 않고서도 어장을 확보하고, 수산 자원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릉시는 북한의 풍부한 비철 광물자원을 이용해 옥계를 '비철소재융합산업단지'로 특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시는 항만을 비롯해 철도, 고속도로 등 기본 인프라가 잘 갖춰져 남북 교류협력이 본격화되면 북한의 비철 광물자원을 들여오는데 타 지역보다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북한에서 비철 광물을 들여오면 막대한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금강산 관광의 출발지였던 동해시도 본격적인 남북교류에 대비하기 위해 최근 태스크 포스를 구성했다.
동해시는 최근 남북정상회담 결과 철도, 물류, 도로 등의 분야에서 교류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북방물류 관계자 등 16명으로 TF 명단을 짰다.
태스크 포스는 국가 항만인 동해항과 묵호항을 북방경제 중심항으로 도약하기 위한 물적·인적 인프라를 구축하고 남북교류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수립한다.
또 동해선(강릉∼제진 간) 연결 등 광역 교통망을 확충하고 북한 나진·선봉항 물류 교류 준비, 금강산 관광 재개 등에 대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과거 금강산 관광이 동해항에서 시작되는 등 동해시는 대북 관계의 창구 역할을 해왔다"면서 "최근의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또 호기가 찾아왔다"라고 반겼다.
강릉원주대도 동해안의 남북 해양환경과 해조 자원 조사, 북방 교류사업 등을 진행할 '남북한 해조자원교류원 설립 추진회의'를 최근 개최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대학 측은 앞으로 해조자원교류원이 구성되면 북한의 해조 자원 기초 조사, 남북한 학자 교류, 해조 자원 상품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북한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다시마 생산국이다.
dm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