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외쳤지만…'트럼프쇼'에 둘로 갈라진 美독립기념일(종합)

입력 2019-07-05 16:36  

'통합' 외쳤지만…'트럼프쇼'에 둘로 갈라진 美독립기념일(종합)
트럼프, 직접 전략자산 소개하며 "하나의 강한 미국" 강조
'재선용 호화 쇼' 비난 의식한 듯 선거 등 정치이슈 언급 자제
한편선 지지자-반대자 충돌…'베이비 트럼프' 풍선도 등장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황철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미 독립기념일 기념행사에서 미국의 힘을 강조한 '군대 스타일' 이벤트를 선보이며 국민에게 통합의 메시지를 던졌다.
그러나 미국의 독립을 기념하는 행사를 '대선용 이벤트'로 만들려 했다는 비판 속에 행사장 내에선 지지자와 반대자가 확연히 편을 갈라섰고, 심지어 충돌하기까지 해 미국 사회의 분열상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DC 내셔널 몰 링컨기념관 앞에서 이날 오후 6시 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미국에 대한 경례' 행사에서 대중연설을 통해 '하나로 뭉친 미국'을 역설했다.
무더위에 비까지 내린 궂은 날씨였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연단에 세워진 방탄 유리 뒤에서 직접 비를 맞으며 연설을 이어갔다.

[로이터]

그는 건국과 서부 개척, 여성 참정권, 흑인의 평등한 권리를 요구한 시민권 운동 등 미 역사의 변곡점이 된 주요 사건들을 짚으며 "우리나라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라면서 '미국의 힘'을 내세웠다.
그는 "미국이 할 수 없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는 쇼를 방불케 하는 화려한 연출로도 눈길을 끌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연단에 들어설 때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이 내셔널 몰과 링컨기념관 상공을 지났다.
그는 주요 대목마다 발언을 끝낸 뒤 직접 미군의 주요 전략자산을 소개했고, 이에 맞춰 미군 3대 전략폭격기 중 하나인 B-2와 F-22 전투기, 해군 F-35 스텔스 전투기 등이 행사장 상공에서 편대 비행을 했다.
해군 곡예비행단 블루 에인절스, 해안경비대 및 육군 항공기 등도 상공을 수놓으면서 마치 군사 퍼레이드를 하면서 군 통수권자에게 사열하는 광경을 연상시켰다.
NBC는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군대 스타일의 '미국에 대한 경례' 이벤트에서 연설했다"고 전했다.
행사장 주변에는 미 육군 주력 탱크인 에이브럼스 탱크 2대와 브래들리 장갑차 2대, 구난전차 1대가 전시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7년 파리에서 프랑스대혁명 기념일(바스티유 데이) 행사에 참석해 대규모 열병식을 관람한 뒤 이를 모델로 한 행사를 워싱턴에서도 열겠다고 공언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사가 끝난 뒤 트위터에 행사장 주변을 가득 메운 인파를 보여주는 항공사진을 올리고 "워싱턴 기념탑 뒤편까지 온통 대단한 애국자들의 큰 인파가 몰렸다"고 적었다.
그는 이날 행사가 '재선용 호화 쇼'라는 논란을 의식한 듯 비교적 차분한 어조로 연설을 했고, 민감한 정치 주제도 꺼내지 않았다.
하지만, 지지자 수천 명은 트럼프 대통령이 2016년 미국 대선에서 사용한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란 구호가 적힌 모자를 쓰고 성조기를 휘날리면서 행사 전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과 "유에스에이(USA)"를 연호했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흡사 선거유세 집회를 방불케 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반(反)트럼프 시위대는 트럼프 대통령을 조롱하는 대형 '베이비 트럼프(Baby Trump)' 풍선을 설치하는 등 맞불 놓기에 나섰다.



반전 평화단체 '코드 핑크' 등은 워싱턴 모뉴먼트 부근에 기저귀를 찬 채 화를 내는 모습으로 트럼프 대통령을 풍자한 20피트(약 6m) 크기의 대형 풍선을 세웠다.
이들은 작은 베이비 트럼프 풍선을 끼운 막대도 행인들에게 나눠줬다.
현장에선 한 남성이 "반미(anti-American)" 행위라면서 욕설을 퍼붓고 베이비 트럼프 풍선을 터뜨리겠다고 위협해 코드 핑크 관계자들과 실랑이를 벌이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백악관 맞은편 라피엣 공원에선 1984년 성조기 소각 시위를 벌인 것으로 잘 알려진 인물인 그레고리 리 존슨이 트럼프 반대 시위를 하다 성조기에 불을 붙이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지지자들이 몰려와 존슨과 그의 주변에 있던 미국 혁명공산당 당원들을 공격하면서 양측이 충돌했다.



불길은 백악관 비밀경호국(SS) 요원들에게 진압됐으며, 관련 당국은 존슨 등 관련자 2명을 체포하고 양측 인사들을 모두 공원 바깥으로 내보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지지자들은 링컨기념관 주변에, 반트럼프 진영은 워싱턴 기념탑 앞에 모여 양측이 확연히 구별됐다면서, 불꽃놀이조차 서로 따로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독립기념일은 보통 하루 간 정파적 적대행위들을 멈추는 여름의 의식이었다"면서 "하지만 그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그의 독특한 자취를 덧붙이기 이전까지였다"고 꼬집었다.
zoo@yna.co.kr, hwang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