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청두시 솽류 -- 스포츠대회에서 유명한 공항 도시로 스타덤에 올라

입력 2019-08-09 19:37  

[AsiaNet] 중국 청두시 솽류 -- 스포츠대회에서 유명한 공항 도시로 스타덤에 올라

AsiaNet 80013

(청두, 중국 2019년 8월 9일 AsiaNet=연합뉴스) 이달 8일 제19회 세계경찰소방관경기대회(World Police and Fire Games, WPFG)가 중국 쓰촨성 청두시 솽류 지구 스포츠센터에서 공식적으로 막을 올렸다고 솽류 지구 정부가 발표했다. 스포츠대회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유명한 도시가 되고자 하는 청두의 목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솽류 지구는 올해 WPFG 개막식과 함께 다양한 WPFG와 관련된 최고 행사들을 개최한다.

2년마다 열리는 WPFG는 올해 처음으로 아시아 도시에서 개최됐다. 열흘간 진행되는 이 스포츠 대장관 행사에는 미국, 독일 및 캐나다를 포함해 80개 국가와 지역에서 거의 10,000명에 달하는 선수들이 참가한다.

WPFG 회장 Danny Bodycoat는 청두를 올해 개최지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2007년 청두 경찰이 WPFG에 처음으로 참가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겼다"라며 "WPFG 조직위는 추가로 관찰과 조사를 진행한 끝에 청두시가 열정과 집념부터 전문성과 장소 이용성까지 수많은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낸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그에 따라 청두를 개최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를 통해 청두의 카리스마를 선보여

최근 수년간 청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대회 도시로 자리 잡기 위해 적극적인 접근법을 채택했다. 이를 위해 청두는 Tianfu Greenway 시스템을 구축하고, Tianfu Aoti 도시와 Longquan 산맥 도시 숲 공원 같은 핵심적인 프로젝트를 진전시키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그뿐만 아니라 청두는 문화, 스포츠 및 관광사업 간의 통합을 도모하고, '스포츠 청두' 캠페인을 통해 대중을 대상으로 신체적 운동을 촉진하며, 경기와 스포츠 산업의 발전을 도모했다.

청두에서 성장하기 시작한 스포츠 분야와 관련해 Juan Antonio Samaranch Jr.는 "청두 국제 마라톤 대회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라며 "청두는 대규모 스포츠 행사를 개최할 만한 세계 최고의 도시 중 하나로 이미 부상했다"고 말했다.

Samaranch Jr.가 언급한 바와 같이, 청두를 개최지로 선정하는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WPFG 외에 청두는 2021년 유니버시아드(World University Games)와 2025년 월드 게임(World Games) 개최권도 확보했다.

솽류로 모이는 국제 스포츠대회, 스포츠대회에서 유명한 공항 도시 솽류가 스타덤에 올라

국제적으로 유명한 스포츠대회 도시가 되고자 하는 청두의 노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솽류는 최근 수년 사이에 점점 더 많은 국가 및 국제 스포츠 행사를 개최했다. 스포츠대회에서 유명한 공항 도시로서 믿을 수 없는 속도로 부상하고 있다.

2014년부터 '판다 컵' 국제 유소년 축구대회('Panda Cup' International Youth Football Tournament)가 매년 솽류 지구 스포츠센터에서 열리고 있다. '판다 컵'은 지난 5년 동안 미래의 축구 스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요람으로 발전했다.

2016년에 처음 개최된 ATP 250 청두 오픈은 지금까지 항상 솽류에서 개최됐다. ATP 250 청두 오픈은 청두에서 개최된 국제 테니스 대회 중 가장 등급이 높은 대회다. 쓰촨성의 수도인 청두는 상하이, 베이징 및 선전에 이어 ATP 투어를 개최한 네 번째 중국 도시다.

그뿐만 아니라 솽류공항 국제 마라톤대회(Shuangliu Airport International Marathon), 청두 여자 하프 마라톤 및 국가 여자 하프 마라톤 대회(Chengdu Women's Half Marathon and National Women's Half Marathon Championship)를 비롯해 일대일로 청두-호주 오픈 대학 테니스대회와 일련의 기타 국제 대회도 솽류에서 개최되면서 환상적인 팡파르를 울렸다.

불과 1년 만에 10개가 넘는 국제 스포츠대회가 솽류에서 개최되고 큰 성공을 거뒀다. 이로 인해 솽류 지구는 최고 수준의 국제 스포츠 행사 무대에서 주목을 받았다.

대회 개최에 중요한 포괄적이고 고급스러운 스포츠 경기장

최고 수준의 스포츠대회를 개최하려면 최고 수준의 경기장이 있어야 한다. 40년 전만 해도 솽류에서 유일한 스포츠 경기장은 진창이었다. 그러나 2008년 이후 솽류는 스포츠 하드웨어와 시설 개선에 엄청나게 집중했다.

2008년 7월 솽류 지구 스포츠센터가 완공돼서 이용되기 시작했으며, 솽류 지구의 새로운 시내에서 핵심을 이루는 랜드마크가 됐다. 이후 중국 현대 5종 경기 센터, 쓰촨 국제 테니스센터, 쓰촨 Mudi 국제 골프 클럽, 청두 블레이즈 축구 클럽, 쓰촨성 국립 배드민턴 훈련기지 등이 설립됐다. 다양한 대규모 멀티 스포츠 행사와 전문적인 단일 스포츠대회를 위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현대화된 스포츠 시설이 솽류 전역에 건설됨에 따라, 훨씬 더 많은 주요 국제 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견고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스포츠 시설 정비와 모든 시민을 위한 '스포츠 도시' 구축

솽류는 거대한 최첨단 스포츠 경기장 외에 국제적인 연결성을 갖춘 비행편 네트워크를 구축해 세계 곳곳에서 오는 선수들이 편리하게 청두 솽류로 이동해서 대규모 국제 스포츠대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솽류 국제공항은 345편의 비행편을 운행하고 있으며, 그중 117편이 국제(지역) 비행편이다. 항로 수와 배치 측면에서 솽류는 중국 중부와 서부에서 최고 수준이다. 솽류의 비행편 네트워크는 세계 5개 대륙을 아우르며, 승객은 솽류에서 15시간 이내에 비행편으로 대부분의 세계 최대 도시에 도착할 수 있다.

최고의 스포츠 행사가 솽류를 개최지로 선정하는 데 있어 멋진 녹색 생태계와 환경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원 도시'를 조성하고자 하는 청두의 계획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솽류에는 아시아 최대의 도시 습지 공원, 15,000mu 규모의 공항 센트럴 파크, 범도시 생태 풍경 벨트 등이 있다. 이들 프로젝트는 스포츠대회에서 유명한 공항 도시가 되고자 하는 솽류의 노력을 더욱 진전시킨다.

앞으로도 솽류는 점점 포괄적인 청두 그린웨이 시스템에 의지하고, 모든 시민을 위한 '스포츠 도시'가 되고자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스포츠대회 전용 경로를 기획 및 설계하며, 다양한 지원 시설과 기능을 개선하고, 더 많은 유명 스포츠 클럽이나 스포츠 단체가 솽류에 진출하도록 지원하며, 공항 스포츠대회 클러스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솽류는 계속해서 개방 속도를 높이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항공 경제 생태계를 만들며, 중국의 항공 경제 수도가 되는데 전념할 계획이다.

자료 제공: Shuangliu District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