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마케팅'으로 중소기업 수출 늘린다

입력 2019-11-06 10:02  

'한류 마케팅'으로 중소기업 수출 늘린다
해외 쇼핑몰 판로 확보…인플루언서 활용 콘텐츠 제작 지원

(서울=연합뉴스) 윤지현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이 한류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수출을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세부 대책을 6일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대책에 따르면 앞으로 정부는 해외 현지 쇼핑몰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을 활용해 중소기업 판로를 확대할 계획이다.
북미 등 선진국 시장은 아마존 같은 세계적 쇼핑몰 판로를 활용하고, 동남아 등 신흥시장은 지역별로 현지 유력 쇼핑몰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국내 온라인몰에서 제작한 상품 페이지를 번역해 현지 온라인몰에 바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한류 신흥시장인 인도와 터키, 중남미 등지에서도 온라인 판매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온라인몰 입점은 물론 물류·배송·결제 시스템 등 인프라를 마련해준다는 계획이다.
중기부는 유튜버나 BJ(개인방송 진행자),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성 콘텐츠 제작도 적극 지원한다는 대책도 함께 내놨다.
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한국인 인플루언서나 1인 크리에이터의 풀을 구축해 이들이 개인 채널에서 한류 상품을 소개하도록 연결해주고, 콘텐츠 제작비도 2천만원 지원한다.
또 연예기획사와 협업해 신인 한류스타를 제품 기획 단계부터 참여시켜 단순 광고모델 수준에서 벗어나 상호 홍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오디션 방식의 '한류 연계 상품 아이디어 경진대회'도 개최한다.
대회 전 과정을 유튜브로 생중계해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는 한편, 수상 기업에는 제품을 공영홈쇼핑에서 판매할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외에 지난 2012년부터 CJ ENM이 주최하는 세계적 한류 행사로 K팝 콘서트와 중소기업 제품 전시를 결합해온 케이콘(KCON) 행사도 확대한다.
기존에 태국과 일본에서 열리던 케이콘을 내년 한·러 수교 30주년 기념해 러시아에서도 신설하고, 중동 등 한류 신흥지역에는 '미니 케이콘(Mini KCON)'이라는 이름으로 소규모 행사를 시작한다.
중기부는 이번 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모태펀드를 조성해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한류 마케팅을 활용해 ▲화장품 ▲패션의류 ▲생활 유아용품 ▲농수산식품 ▲의약품 등 중소기업 5대 유망소비재의 수출 규모를 2018년 153억달러에서 2022년 220억달러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중소기업은 한류 행사에 상품 전시를 하는 등 일회성 판촉 행사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며 "앞으로는 기획·개발 단계부터 한류와 기업을 연계하고 해외 현지 판매 경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y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