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도 문닫아…"프랑스·오스트리아 등 5개국 국경 통제"(종합2보)

입력 2020-03-16 04:24  

독일도 문닫아…"프랑스·오스트리아 등 5개국 국경 통제"(종합2보)
"통근자·물자 이동만 가능"…사실상 독일 인접국 국경 대부분 폐쇄돼
클럽·술집 운영 금지 잇따라…음식점도 테이블 간격 1.5m



(베를린=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독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프랑스와 오스트리아, 스위스, 룩셈부르크, 덴마크 등 5개국과의 국경을 통제하기로 했다.
독일 연방정부는 15일 회의를 하고 국경에서 일시적으로 자유로운 이동을 차단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호르스트 제호퍼 내무장관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국경 차단은 16일 오전부터 적용된다.
다만 독일과 이들 국가와 오가는 통근자들과 물자는 국경 통과가 가능하다. 이들 국가에 있는 독일인은 허가 없이도 입국 가능하다.
국경 차단 대상에서 제외된 시민들의 경우도 국경 검문 시 코로나19 관련 의심 증상이 발견될 경우 국경 통과가 불허된다.
제호퍼 장관은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은 빠르고 공격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으로, 아직 정점에 도달하지 않았다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일은 이날 오전 이들 국가와 전화 통화를 통해 이 문제를 협의했다.
회의에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마르쿠스 죄더 바이에른주(州) 총리, 호르스트 제호퍼 내무장관, 옌스 슈판 보건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앞서 독일과 국경을 접하고 있는 덴마크, 폴란드, 체코도 먼저 독일과의 국경을 폐쇄했다.
이들 국가와도 물자 이동은 여전히 가능하다.


사실상 독일 인접국의 국경이 모두 물자 이동과 최소한의 인력 이동을 제외하고는 폐쇄된 셈이다.
독일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늦추고 인접국에서 독일로 넘어와 사재기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런 조처를 내렸다고 현지언론이 전했다.
독일 정부는 최근까지 여러 차례 공식 석상에서 유럽연합(EU) 내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해야 한다는 이유로 국경을 폐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왔다.
그러나 이번 주 들어 확진자가 걷잡을 수 없이 증가해 확산 통제에 실패하면서 사실상 원칙을 뒤엎은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후까지 독일의 확진자 수는 5천800여 명에 달한다. 사망자는 11명이다.
이와 함께 독일 국영 철도회사인 도이체반(DB)은 승객 감소로 기차 운행을 대폭 줄이기로 했다.
각국의 국경 봉쇄가 잇따르면서 해외에 있는 독일 거주자들을 데려오기 위한 조치도 나오고 있다.
독일 국적 항공사인 루프트한자는 카리브해 지역과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에 휴가를 가 있는 독일 거주민을 데려오기 위해 오는 18일까지 15편의 추가 항공편을 마련했다.
독일 당국은 또 독일, 벨기에와의 노선 운영을 중단한 모로코 당국과 남아있는 자국민을 데려오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각 주에서 상점 운영 제한 조치도 계속 나오고 있다.
베를린이 전날부터 클럽과 술집, 영화관 등 공공장소에 대해 운영을 금지하도록 조치한 데 이어 바이에른주, 함부르크 등 상당 수의 주에서 유사한 조치를 내리고 있다.
음식점 문은 열도록 했으나, 테이블 간 간격을 1.5m 이상으로 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
독일 북부의 슐레스비히-홀슈타인주는 발트해 섬에 관광객의 출입을 막기로 했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