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공모주 청약 개인 물량 비중 높인다

입력 2020-09-20 06:18  

금융당국, 공모주 청약 개인 물량 비중 높인다
현재 20% 수준에서 올라갈 듯…'소액 개미' 우대 방안도 마련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임수정 기자 = 금융당국이 현재 20% 수준인 개인 투자자의 공모주식 일반 청약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0일 "공모주 개인 물량을 지금보다는 늘려야 하지 않을까 해서 방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협회의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유가증권상장 기업의 경우 일반 투자자에게 공모주의 20% 이상을 배정해야 한다.
하이일드 펀드와 우리사주 조합원에는 각각 10% 이상, 20%가 돌아가며 나머지는 기관 투자자들 몫이다.
코스닥 상장 때는 벤처기업투자신탁 30% 이상, 우리사주 조합 20%, 하이일드 펀드 10% 이상 배정되며 일반 투자자 몫은 20% 이상이다. 나머지는 역시 가관 투자자에게 배정된다.
일반 투자자에게 20% 이상을 배정할 수 있으나 통상 20%만 배정되는 것이 공식처럼 굳어져 있다.
최근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 사례에서 보듯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치솟자 금융당국은 개인 투자자의 청약 물량 비중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치열한 경쟁률 속에 개인 투자자가 손에 쥐는 주식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SK바이오팜의 경우 증거금 1억원을 넣었을 때 12주(통합 경쟁률 323.02대 1 기준)를 배정받을 수 있었다. 주당 4만9천원씩 약 58만8천원치만 살 수 있었던 셈이다.
카카오게임즈 IPO에서는 개인 투자자가 10억원을 넣어도 받은 주식은 50여주에 불과했다. 1천500대 1을 넘은 경쟁률 속에 청약자 4만명은 단 1주도 받지 못한 것으로 추정됐다.
다만 SK바이오팜, 카카오게임즈와는 달리 투자자의 관심도가 떨어지는 기업의 IPO에서 일반 청약 확대가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은 고려 대상이다.
개인 투자자의 청약 공모주 비중을 늘리는 만큼 흥행 실패와 주가 하락 때 개미들이 짊어져야 할 위험 부담도 커지기 때문이다.
미매각 물량이 생기면 주관 증권사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는 점에서 증권업계는 개인 청약 물량의 비중을 늘리는 것에 부정적이다.
이 때문에 일반 청약 물량이 늘어나더라도 대폭 확대를 기대하기 어렵다. 최대로 늘리더라도 30% 이상 배정 수준의 방안이 마련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사주 실권주의 개인 투자자 우선 배정, 소액 투자자에게 공모주 개인 물량의 절반 배정, 복수 계좌 청약 금지 등 소액 '개미' 투자자를 우대하는 방안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청약 증거금을 많이 낼수록 공모주를 많이 받는 구조 속에 '슈퍼 개미'가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공모주 과실을 소액 투자자에게도 나눠주자는 취지다.
kong79@yna.co.krsj99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