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선택의 시간'에 숨죽이는 세계…"완전히 다른 2개의 미래"

입력 2020-11-03 21:32   수정 2020-11-04 21:07

미국 '선택의 시간'에 숨죽이는 세계…"완전히 다른 2개의 미래"
유럽, 전통적 동맹관계 복원 위해 바이든 선호
러시아는 트럼프, 중국은 바이든 응원하는 듯
이란 제재완화 고대…이스라엘 '공든탑 무너질라'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전 세계 각국은 3일(현지시간) 미국 대통령 선거가 시작되자 초조한 기다림에 들어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외교정책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데이비드 오설리번 전 주미 유럽연합(EU) 대사는 "미국은 완전히 다른 두 개의 미래를 앞에 두고 있다"면서 "세기의 대선이 될 것"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에 말했다.


◇ 소원해진 동맹관계 복원될지 '기대반 우려반'
트럼프 대통령은 첫 번째 임기 동안 미국의 전통적인 외교원칙을 따르지 않았다는 게 중론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을 안보가 아닌 경제의 관점으로 바라봤으며 북한, 러시아, 터키의 권위주의자들에게 호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파리기후협정과 이란핵합의(JCPOA) 등 다자협정에서 탈퇴하고 무역전쟁을 강행했으며 이주민과 난민을 배척했다.
미국의 이미지가 추락하고 우방이 불안해졌다는 주장이 나오는 까닭이다.
여론조사기관인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미국을 우호적으로 바라보는 영국, 캐나다, 일본 국민들의 비중은 조사를 시작한 이래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유럽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서 발을 뺄 것이라고까지 우려한다.
이들의 입장에서는 바이든 후보의 승리가 더 반갑다.
바이든 후보는 유럽 국가들과의 전통적인 외교관계를 회복하고 기후변화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공조에 참여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 러시아는 트럼프, 중국은 바이든 당선 원하나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로 거론되는 러시아와 중국이 이번 대선에 보내는 시선에는 차이가 있다.
러시아 친정부 매체들은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가 강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바라고 있다.
러시아의 유명 언론인 예브게니 크셀료프는 지난 1일 정치 대담 프로그램에서 바이든 후보를 '범죄의 대부'로 규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트럼프 행정부와 무역전쟁을 치른 중국은 트럼프 대통령을 기피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중국 국무원 산하 발전연구센터 세계발전연구소 연구원인 딩이판은 "바이든 후보는 중국과 경쟁하면서도 협력할 것이고, 중국도 그러길 바란다"면서 "적어도 고위급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시기에) 자신을 망쳐왔다"면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민주국가가 탈선하는 것을 바라보는 건 끔찍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중국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3일 이번 선거를 치른 후 미국에 혼란에 빠질 것이라면서 "중국 정치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4년마다 나라를 정치적 혼란에 빠트리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자찬하기도 했다.
홍콩과 대만에서는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경우 트럼프 행정부보다 중국에 덜 강경한 자세를 보일까 우려하는 모습이 관측된다.

◇ 이란 "제재완화 기대", 이스라엘 "공든탑 무너질까 걱정"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기에 서명한 이란핵합의(JCPOA)에서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일방적으로 복원해왔다.
반면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이란 정책에 대해 '위험한 실패'라면서 미국을 동맹국으로부터 따돌림당하게 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미국 주재 아랍에미리트(UAE) 대사인 유세프 알오타이바는 UAE 일간 더내셔널과 인터뷰에서 "트럼프와 바이든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가 대이란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CBS뉴스와 인터뷰에서 "바이든 캠프에서 나온 발언이 더 발전적이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이란 최고지도자인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는 "대선 결과에 따른 변화는 없을 것"이라면서 중립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이스라엘은 트럼프 대통령의 낙선 가능성에 큰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요르단강 서안지구의 이스라엘 정착민들은 미국 대사관의 예루살렘 이전과 아랍 국가들의 관계 정상화 등 트럼프 행정부가 지금까지 해온 일들이 정착하길 기원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전략가인 제이슨 펄먼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가깝게 지내왔다"면서 "바이든 후보가 승리할 경우, 네타냐후 총리의 영향력이 심하게 감소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경우 다음 총선에서 네타냐후 총리도 물러나게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honk0216@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