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선대본부장부터 사돈까지…임기말 트럼프 또 무더기 사면(종합)

입력 2020-12-24 11:26   수정 2020-12-24 11:37

전 선대본부장부터 사돈까지…임기말 트럼프 또 무더기 사면(종합)
매너포트 전 선대본부장·비선 참모 로저 스톤·사위 쿠슈너 부친 사면
'러시아 스캔들' 수사 관련 사면 측근 4명으로 늘어…'특검 수사 무력화' 의지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사돈을 포함한 측근들을 대상으로 또 대규모 사면을 단행했다.
로이터통신,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전 선대본부장이던 폴 매너포트, '비선 참모'로 불렸던 로저 스톤,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보좌관의 부친인 찰스 쿠슈너 등이 포함된 26명에 사면을, 다른 3명에 감형을 발표했다.
최근 측근들 사면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퇴임 전 사면권을 남용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아랑곳없이 다시 무더기 '크리스마스 사면'을 단행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2016년 대선 캠프 선대본부장을 지낸 매너포트는 탈세와 금융 사기, 불법 로비, 돈세탁 등 혐의로 총 7년6개월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한 로버트 뮬러 특검팀의 기소 대상 '1호'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40년 지기 친구이자 비선 정치참모인 스톤 역시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허위 증언 및 증인 매수 등 7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40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형기가 시작되기 나흘 전인 지난 7월10일 트럼프 대통령이 감형을 발표해 감옥행을 면한 데 이어 이번에 완전한 사면까지 받게 된 것이다.


특히 매너포트와 스톤은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해 로버트 뮬러 특검이 기소한 대표적인 친(親) 트럼프 인사들이라는 점에서 이 둘에 대한 사면은 트럼프 대통령이 특검 수사에 얼마나 불만을 느껴왔는지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NYT는 분석했다. 특검 수사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로 내비친다는 해석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2016년 대선에서 러시아 측과 공모했다는 의혹을 줄곧 부인하면서 특검 수사도 '정치적 사기극', '마녀 사냥'이라고 주장해왔다.
이에 따라 러시아 스캔들 수사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사면한 측근 인사는 앞서 사면이 발표된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 조지 파파도풀로스 전 대선캠프 외교정책 고문을 포함해 총 4명으로 늘었다.
부동산 업자인 찰스 쿠슈너는 탈세, 불법 선거자금 모금, 거짓증언 등의 혐의에 대해 지난 2004년 유죄를 인정해 2년 복역하고 2006년 석방됐다. 찰스 쿠슈너 사면은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내내 예상돼왔던 것이라고 NYT는 전했다.
이밖에 던컨 D. 헌터 전 하원의원의 부인인 마거릿 헌터도 이날 사면 명단에 올랐다. 이들 부부는 2019년 선거캠프 자금을 유용한 혐의에 유죄를 시인한 뒤 다음 달 11개월형을 시작할 예정이었다. 헌터 전 의원은 전날 발표된 트럼프 대통령의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측근 플린 전 보좌관 사면을 전격 단행하면서 퇴임 전 사면 진행을 예고했다.
이어 23일에는 러시아 스캔들에 연루돼 유죄판결을 받은 측근 파파도풀로스 전 대선캠프 외교정책 고문, 러시아의 부호 게르만 칸의 사위 알렉스 판 데어 즈완, 2007년 이라크에서 무고한 민간인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전직 군인 4명 등 20명에 대한 사면 및 감형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면한 인사들 중 절반은 법무부가 정한 사면 및 감형 기준에도 맞지 않는다고 NYT는 지적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새로운 충성파 그룹에게 또 관용을 베풀었다"며 "측근들에게 자신만의 정의의 기준을 적용해 사법부와 검찰의 결정을 뒤집으려 공격적으로 권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매너포트는 이날 사면 발표에 대해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들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성취했다는 사실을 역사가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칭송하는 트윗을 올렸다.
y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