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블루웨이브 임박 속 혼조…다우 1.44% 상승 마감

입력 2021-01-07 06:43   수정 2021-01-07 07:28

뉴욕증시, 블루웨이브 임박 속 혼조…다우 1.44% 상승 마감


(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국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를 모두 장악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혼조세를 나타냈다.
6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437.80포인트(1.44%) 상승한 30,829.40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21.28포인트(0.57%) 오른 3,748.14에 거래됐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78.17포인트(0.61%) 하락한 12,740.79에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한때 31,000선도 상회하는 등 장중 및 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모두 경신했다. S&P 500 지수도 장중 고점을 다시 썼다.
시장은 미국 조지아주의 상원의원 결선투표 결과와 차기 대통령 확정을 위한 상·하원 합동위원회, 주요 경제 지표 등을 주시했다.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 민주당이 두 석을 모두 석권하며 상원 지배권을 가져갈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AP 등 주요 외신은 민주당의 라파엘 워녹 후보가 현역인 공화당 켈리 뢰플러 의원을 꺾고 승리했다고 전했다.
다른 한 선거에서도 민주당 존 오소프 후보가 공화당 후보 데이비드 퍼듀 의원에 앞서고 있다. 표 차가 근소해 아직 승리가 확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오소프 후보는 자신의 승리를 선언하는 성명을 내놓기도 했다.
민주당이 백악관과 의회의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는 블루웨이브의 완성이 임박한 셈이다.
이 경우 시장에 미칠 영향을 두고는 업종별로 평가가 엇갈렸다.
우선은 대규모 추가 부양책 등 적극적인 재정지출에 대한 기대가 우위를 점한 양상이다.
경기 부양의 혜택이 기대되는 소형주 및 은행 등 경기 민감 분야 기업 주가가 급등하면서 지수를 끌어 올렸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주가가 약 6.3% 급등했고, JP모건체이스는 4.7% 올랐다.
반면 대형 기술기업에 대해서는 규제 강화 및 증세 가능성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애플 주가는 3.4%, 페이스북은 2.8%가량 빠졌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도 다른 지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패배를 부정하는 지지자들의 폭력 시위도 장 후반 투자 심리에 찬물을 끼얹었다.
미 상·하원은 이날 차기 대통령을 최종 승인하는 합동위원회를 열었다. 하지만 시위대가 의사당에 난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면서 회의도 중단됐다.
총에 맞아 중태에 빠지는 시위 참가자도 나올 정도로 상황이 급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대의 의회 난입 소식에 주요 주가지수는 상승 폭을 줄이며 빠르게 반락했고, 나스닥은 결국 하락 반전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또 불거진 점도 불안 요인이다.
NSYE는 차이나모바일 등 중국 3대 통신사의 상장폐지를 다시 진행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NYSE는 주초에는 이들 기업 주식을 퇴출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지만, 또다시 입장을 번복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 미 정부의 압박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또 소식통을 인용해 미 정부가 투자 금지 대상 중국 기업에 알리바바 홀딩스와 텐센트 홀딩스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에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 등 8개 중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금융주가 4.36% 급등했고, 재료 분야도 4% 넘게 올랐다. 반면 기술주는 1.81% 하락했고, 커뮤니케이션도 0.66% 내렸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대체로 부진했다.
ADP 전미고용보고서에 따르면 12월 민간부문 고용은 12만3천 명 감소를 기록했다. 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6만 명 증가에 한참 못 미쳤다.
정보제공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12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최종치(계절 조정치)는 54.8로, 전월 확정치 58.4에서 하락했다. 앞서 발표된 예비치인 55.3과 시장 예상치인 55.1에도 미치지 못했다.
반면 상무부는 11월 공장재 수주 실적이 1.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의 예상치 0.8% 증가보다 많았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블루웨이브로 인해 기술주에서 경기 순환주로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세븐리포트의 톰 에세이 창립자는 "당장은 시장이 더 많은 부양책을 가격에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기술주보다 경기 순환 및 가치주가 더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07% 하락한 25.07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