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가안보국 요직에 친(親)트럼프 인사 '알박기'

입력 2021-01-18 09:52  

미 국가안보국 요직에 친(親)트럼프 인사 '알박기'
"NSA 국장은 엘리스 임명 보류했지만 국방장관 대행이 압박"
백악관 근무 때 볼턴 회고록서 '우크라 스캔들' 삭제 시도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미국 국가안보국(NSA) 요직에 친(親)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인사 임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NSA는 수석 법률 고문역에 공화당 당직자 출신이자 데빈 누네스 하원의원의 수석보좌관을 지낸 마이클 엘리스 임명 절차를 진행키로 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엘리스는 조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 하루 전인 19일 업무에 착수할 전망이다.


NSA 측은 "엘리스가 어제 오후 근무 계약서 작성을 마쳤으며, NSA는 임명 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누네스 의원은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당시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트럼프 대통령을 적극 엄호했던 인물이다.
이번 발표는 크리스토퍼 밀러 국방장관 대행이 폴 나카소네 NSA 국장에게 엘리스를 즉각 법률 고문역으로 임명하라는 지시를 내린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앞서 엘리스는 지난해 11월 NSA 법률고문으로 임명됐다. 당시 나카소네 국장은 엘리스를 탐탁지 않게 여겨 임명 절차를 지연시켰다고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WP가 전했다.
엘리스 임명 당시 백악관 압력이 작용했으며, NSA를 정치화한다는 내부 비판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NSA가 채용과정에서 더욱 높은 점수를 받은 경쟁자들 대신 엘리스를 뽑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전 NSA 법률고문 총괄역을 지낸 수잔 헤네시 브루킹스 연구소 연구원은 "임명 절차가 정치적 고려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며 "NSA 국장이 엘리스를 임명하라는 지시를 직접 받았다면 대안을 선택하기는 불가능하다"라고 말했다.
헤네시 연구원은 "정치권 인사를 민간 경력직에 채용할 수 없도록 하는 법률이나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할 경우 해고할 수도 있다"며 "또는 국방부 내에 동급의 다른 직책에 임명할 수도 있다"라고 주장했다.
바이든 정권 인수위원회는 정권 교체 전 이렇게 임명된 정무직 공무원들의 처리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한 관계자는 1년 전 NSA에서 퇴직한 글렌 거스텔은 지난 2012년 오바마 캠프에 정치자금으로 5만 달러를 기부했으며, 거스텔의 전임도 오바마 행정부 백악관에서 근무했었다고 반박했다.
엘리스는 지난 2017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 변호사로 합류했으며, 2019년 수석 국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백악관 근무 당시 존 볼턴 전 백악관 안보보좌관의 회고록 '그것이 일어난 방' 출간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내용을 삭제하려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ayy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