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러-독 가스관 사업은 나쁜 거래"…제재 검토 입장

입력 2021-01-27 08:37  

백악관 "러-독 가스관 사업은 나쁜 거래"…제재 검토 입장
"베네수엘라 평화적 정권교체 목표"…"이스라엘-팔레스타인 '2국가 해법'"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이 러시아와 독일을 직접 연결하는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건설 사업에 부정적인 시각을 공식화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때 추진된 제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26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우리는 노르트 스트림-2가 유럽에 나쁜 거래라고 계속 믿고 있다"며 2021 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에 포함된 관련 제재에 대한 검토를 언급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미 의회는 지난 1일 이 사업과 관련한 제재를 명시한 NDAA를 통과시켰으며, 제재는 가스관을 설치하고 선박에 보험을 들거나 장비를 검증하는 등 러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 가스프롬을 돕는 모든 기업에 적용된다.
버락 오바마 및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유럽에 대한 정치·경제적 영향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 사업을 반대했다.
바이든 대통령도 부통령 당시부터 이 사업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러시아와 독일은 이 사업이 순수 상업 프로젝트라고 반박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퇴진 직전에도 이 사업에 관련된 러시아 해저 파이프 부설선과 소유주에게 제재를 가했고, 독일 정부는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공정률 90%를 보이는 110억 달러(약 12조원) 규모의 이 사업이 완공되면 러시아에서 발트해를 거쳐 독일로 직접 연결되는 기존 가스관의 용량이 두 배가 된다.
2015년부터 추진된 이 사업은 미국의 제재 위협으로 약 1년간 중단됐다가 작년 12월 공정이 재개되면서 갈등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미 국무부는 조만간 가스프롬을 돕는 기업에 대한 보고서를 의회에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업체들의 퇴출 압박이 더해질 것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취리히 보험 그룹과 노르웨이의 위험 관리 및 품질보증 업체인 DNV GL 등 일부 기업들은 해당 프로젝트 관련 사업 관여를 중단하기도 했다.
이어 사키 대변인은 미국과 갈등을 빚는 베네수엘라와 관련해 평화적인 정권교체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가 최우선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는 민주적인 결과를 요구하고 부패와 인권유린에 연루된 이들을 추적하기 위해 인도주의 환경, 베네수엘라 국민 지원, 다자 외교 재활성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원의 이날 인준 표결에서 가결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도 인준 청문회에서 바이든 정부는 베네수엘라에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대신 '임시 대통령' 후안 과이도를 대통령으로 인정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트럼프 정부도 마두로 정권을 불법 정권으로 규정하고 제재를 끝까지 이어갔다.
한편 사키 대변인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과 관련해 이들의 평화를 위한 유일한 길은 '2국가 해법'(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독립국가 동시 인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블링컨 장관 역시 이 해법이 최선이라고 언급했었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